지금 전국적으로 꿀벌이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는 것입니다.
지난해 전국적으로 78억 마리(전체의 17.8%)가 사라진 데 이어 올해도 100억 마리 이상이 자취를 감출 것이라는 전망이었습니다. 이것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적 현상이라 심각성이 가중되었습니다.
벌들이 사라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정확한 해답이 없다는 것입니다. 대대부분 인간 활동에서 기인한다며 그것은 살충제, 도시화, 온난화, 대기오염 등이 생존을 위협하고 있다고 합니다.
과연 지구상에 꿀벌이 사라지면 어떻게 될까요?꿀벌이 사라지면 꽃가루를 옮기는 수분에 막대한 지장이 생깁니다.
궁즉통(窮則通)...
지금 동생에겐 가장 필요한 마음가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인간은 최악의 경우 살길을 생긴다는 이야기입니다.
꿀벌은 바로 저의 밑의 동생이 시골에서 퇴직 후 제2의 인생을 시작한 양봉사업이었습니다. 동생은 지금 어려운 상황을 맞아 힘들겠지만 회복 탄력성이 되어 좌절하지 않고 분명 일어 설 것입니다.
그동안 각고의 노력 끝에 이제 동생은 그 지역에서 명싱공히 인정받는 최고의 양봉전문가의 반열에 올랐습니다.
그동은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본격적인 사업으로 확대해 나가야 할 중요한 시점에 선 것이다.
지금까지 동생이 퇴직 후 창업 과정을 지켜 보면서 창업을 성공적으로 이끈 비결을 셀프리더십 측면에서 몇 가지 꿀팁을 알려 드립니다.
지난 2015년 1월 공직생활 43년을 마감하고 사회 초년생이 된 지 8년이란 세월이 지났다. 퇴직 후 재난안전 민방위 강사에 도전하여 주로 충청 지역과 세종특별자치시에서 강사활동을 하였다.
현재 세종특별자치시 지식기부강사를 비롯한 독도의용수비대 연합회 소속 전문강사, 서울 서부지방법원 협의이혼 상담위원.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전문위원, 행정안전부 안전 전문강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개발원 연구교수로 5년간 근무하면서 리더십에 관한 독서활동과 리더십 콘텐츠 개발, 연구논문 연구 등에 주력하야 왔다.
셀프리더십(self-leadership)이란, 어떤 일을 수행할 때 외부에 의존하기보다는 자신이 능동적으로 방향을 설정하고 동기부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리더십 전문가인 형이 본 동생의 양봉 창업 성공 요인을 셀프 리더십 관점에서 분석하여 퇴직 후 창업 예비자에게 새로운 용기와 도전 특히 양봉 창업의 노하우를 제공해 주려는 의도로 작성된 것입니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