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0 0 0 0 0 28일전 1

북한의 「화전양면전술과 위장평화 공세 저의」(제3과)

- 국군정신교육 교관용 -

북한의 도발사례들을 종합해 볼 때 북한은 대화를 하면서도 뒤로는 도발을 감행하는 화전양면전략을 취하고 있음이 명백하다. 이번 남북정상회담 수락도 크게 보면 위장평화공세의 저의가 숨어있다는 의혹도 없지 않다. 우리가 북한과 대화를 나누면서도 완전히 믿음을 갖지 못하는 것은 과거의 위장평화공세가 큰 원인이다. 그들은 여전히 대남적화를 명시한 노동당 강령을 바꾸지 않고 있다. 군비증강 또한 멈추지 않고 있다 북한의 이중적 태도를 고려해볼 때 한반도에는 북한의 도발가능성이 항상 잠재하고 있다. 따라서 단기간내에 급격한 변화를 기대하기는 무리일 것이다. 평화는 평화로울 때 지켜야 하며 이를 지킬 힘이 있을 때만 평화는 가능하다. 포용정책과 국가안보도 우리 군의 완벽한 안보역량이 뒷받침될 때에만 제기능을..
북한의 도발사례들을 종합해 볼 때 북한은 대화를 하면서도 뒤로는 도발을 감행하는 화전양면전략을 취하고 있음이 명백하다. 이번 남북정상회담 수락도 크게 보면 위장평화공세의 저의가 숨어있다는 의혹도 없지 않다.
우리가 북한과 대화를 나누면서도 완전히 믿음을 갖지 못하는 것은 과거의 위장평화공세가 큰 원인이다. 그들은 여전히 대남적화를 명시한 노동당 강령을 바꾸지 않고 있다. 군비증강 또한 멈추지 않고 있다
북한의 이중적 태도를 고려해볼 때 한반도에는 북한의 도발가능성이 항상 잠재하고 있다. 따라서 단기간내에 급격한 변화를 기대하기는 무리일 것이다. 평화는 평화로울 때 지켜야 하며 이를 지킬 힘이 있을 때만 평화는 가능하다. 포용정책과 국가안보도 우리 군의 완벽한 안보역량이 뒷받침될 때에만 제기능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본 과에서는 북한의 화전양면전술과 위장평화 공세 저의를 살펴 보기로 하겠다.
저에게 글을 쓴다는 것은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서 ‘마음을 더듬는 것’을 말합니다. 매일 더듬고 또 더듬는 시간을 보내며 행복감을 느낍니다. 지금까지 미쳐 짐작하지 못할 정도로 자신의 잠재능력과 발전 가능성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1951년 전라남도 광양에서 태어나 일찍이 직업군인의 길에 들어섰습니다. 군 생활 중 주경야독(晝耕夜讀)으로 대학을 졸업하고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북한학 석사과정과 총신대 신대원 석사과정을 수료했습니다. 그리고 늦깎이로 캐나다 크리스천 대학교에서 상담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1998년 27년의 군생활을 마치고 국방대학교 군전임교수,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개발원 연구교수, 국방대학교 안보문제연구소 전문연구원, 국방정신전력원 전문연구원 오랫동안 정신전력교육 분야에서 강의 및 연구 경력을 갖고 있습니다. 7년간 국군 장병 정신전력교육자료를 집필했습니다.

그리고 한 때 주식회사 잡뉴스 솔로몬 서치 이사 및 컨설턴트로 사회를 배웠으며, 국가보훈처(지금의 보훈부) 나라사랑 전문교수로 초 중 고 학생들에게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심어 주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국방대학교 국방 리더십 개발원 연구교수로 5년간 고급제대 리더십을 연구 및 교육하는 소중한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연구를 하면서 관련 서적을 읽었고 직접 리더십 콘텐츠 개발했으며 글로벌 현장 리더십과 국내외 명장 리더십을 연구하여 국방 리더십 저널지와 대외기관에 기고하였습니다. 고급 제대 리더십 프로그램 개발팀의 일원으로 주로 리더십 영상 프로그램 개발 지식과 기술도 터득했습니다.

현재 세종특별자치시 지식기부강사를 비롯한 독도의용수비대 연합회 소속 전문강사, 서울 서부지방법원 협의이혼 상담위원, 행정안전부 안전교육 전문강사, 한국군사문제 연구원 전문연구위원,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고 285권의 전자책을 집필하였다. '君子之道必日新 不日新者必日退'(군자의 도는 매일 새로워져야 하고, 새로워지지 않는 자는 반드시 매일 퇴보한다.)는 자세로 매일 성찰하며 글을 쓰고 있습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kr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