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는 교육(敎育)을 통하여 건전한 사회에서 자유와 평화의 바탕을 이룩하여 과학과 경제 등 모든 분야가 균형있게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인륜도덕(人倫道德)이 무너지고 있다. 유구한 전통문화의 근간이 흔들리고 있다. 인성(人性)이 상실한다면 우리 사회는 점진적으로 나락의 굴레에서 벗어 날 수 없다.
사명감과 근면 성실한 국민정신교육(國民精神敎育)을 회복해야 한다. 남을 속이는 작태가 만연하는 현실은 결국 사회가 온전치 못한 결과만 초래한다. 더욱이 법치국가에서 법을 이용하여 악법을 시행하고 있고 작금의 현실은 올바른 가치관으로 올바른 사회를 추구하도록 이끌어야 하는 책무를 버리고 있다.
우리나라에서의 국민정신교육은 우리의 생존과 국가발전을 도모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그것은 우리의 생존을 위한 국가안보과 국가발전은 우리나라의 자주적 역량에 달려 있다.
자주적 역량 발휘의 극대화 여부는 국민의 정신역량에 좌우된다. 이제는 국민정신교육을 국가적 차원에서의 관심과 노력이 요구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국민정신교육을 군이 그 역할을 담당할 수 밖에 없는 시대적 요구가 더욱 요청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군인상을 도출해 보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사고와 행동방향을 올바르게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제복입은 밈주시민의 자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저에게 글을 쓴다는 것은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서 ‘마음을 더듬는 것’을 말합니다. 매일 더듬고 또 더듬는 시간을 보내며 행복감을 느낍니다. 지금까지 미쳐 짐작하지 못할 정도로 자신의 잠재능력과 발전 가능성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1951년 전라남도 광양에서 태어나 일찍이 직업군인의 길에 들어섰습니다. 군 생활 중 주경야독(晝耕夜讀)으로 대학을 졸업하고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북한학 석사과정과 총신대 신대원 석사과정을 수료했습니다. 그리고 늦깎이로 캐나다 크리스천 대학교에서 상담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1998년 27년의 군생활을 마치고 국방대학교 군전임교수,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개발원 연구교수, 국방대학교 안보문제연구소 전문연구원, 국방정신전력원 전문연구원 오랫동안 정신전력교육 분야에서 강의 및 연구 경력을 갖고 있습니다. 7년간 국군 장병 정신전력교육자료를 집필했습니다.
그리고 한 때 주식회사 잡뉴스 솔로몬 서치 이사 및 컨설턴트로 사회를 배웠으며, 국가보훈처(지금의 보훈부) 나라사랑 전문교수로 초 중 고 학생들에게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심어 주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국방대학교 국방 리더십 개발원 연구교수로 5년간 고급제대 리더십을 연구 및 교육하는 소중한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연구를 하면서 관련 서적을 읽었고 직접 리더십 콘텐츠 개발했으며 글로벌 현장 리더십과 국내외 명장 리더십을 연구하여 국방 리더십 저널지와 대외기관에 기고하였습니다. 고급 제대 리더십 프로그램 개발팀의 일원으로 주로 리더십 영상 프로그램 개발 지식과 기술도 터득했습니다.
현재 세종특별자치시 지식기부강사를 비롯한 독도의용수비대 연합회 소속 전문강사, 서울 서부지방법원 협의이혼 상담위원, 행정안전부 안전교육 전문강사, 한국군사문제 연구원 전문연구위원, 네이버 블로그 운영과 356권의 전자책을 집필하였습니다. 지금도 매일 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