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광역시 재난안전 민방위 교육 강사를 2회에 걸쳐 지원했는데 모두 실패하였다. 충남도청, 충북도청, 계룡시, 세종시 등 민방위교육 강사는 모두 합격 해서 강의를 하였습니다.
그런데 왜 실패 했을까? 그 원인을 분석해 보았다.
우선 강사의 나이가 많다는 것이 선입견으로 좋은 점수를 받지 못했고 두 번째는 10분 강의 시간을 모두 넘겼기 때문이다.
세 번째,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정확히 알아차리고 질문자의 의도에 맞게 설명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강사 본인 아무리 열심히 준비하고 최선을 다한다고 하지만 심사위원들의 마음에 들어야 점수를 제대로 받고 합격 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면접 시험 당시 준비한 10분용 강의교안을 소개한다. 1시간 내지 2시간 강의 ppt를 작성하고 면접용 10분용 강의교안을 별도 준비해야 한다.
강의교안과 ppt를 작성한다. 특히 정확히 10분용이 되도록 몇 차례에 걸쳐 연습하고 최종적으로 녹음을 하고 그것을 글자수까지 세면서 편집하였다. 그리하여 10분용 강의 교안을 내 목소리로 녹음을 하고 계속 반복해서 연습하였다.
이런 정교한 교안 작성과 면접 교안 작성없이 면접장에 간다는 것은 실탄 없는 총만 가지고 가는 격이 되고 만다. 점점 민방위교육 강사의 나이가 젊어지고 특히 여성강사의 도전이 늘어 남에 따라 그에 시험에 대한 준비도 좀더 업드레드돼야 한다.
예상 질문도 잘 준비해야 한다. 충남도청 면접시 한 심사위원이 충남도에 내 실내 및 실외 지진대피소가 몇군데 되느냐고 질문해서 몹시 당황한 적이 있다. 예상 외의 질문에 당황하다 보니 대피소안내판 색깔에 대한 질문도 제로로 답변을 못했다.
성공자는 실패를 딛고 더 도약한다. 10분용 면접 교안 및 민방위교육 강사 합격비결을 소개한다.
저에게 글을 쓴다는 것은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서 ‘마음을 더듬는 것’을 말합니다. 매일 더듬고 또 더듬는 시간을 보내며 행복감을 느낍니다. 지금까지 미쳐 짐작하지 못할 정도로 자신의 잠재능력과 발전 가능성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1951년 전라남도 광양에서 태어나 일찍이 직업군인의 길에 들어섰습니다. 군 생활 중 주경야독(晝耕夜讀)으로 대학을 졸업하고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북한학 석사과정과 총신대 신대원 석사과정을 수료했습니다. 그리고 늦깎이로 캐나다 크리스천 대학교에서 상담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1998년 27년의 군생활을 마치고 국방대학교 군전임교수,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개발원 연구교수, 국방대학교 안보문제연구소 전문연구원, 국방정신전력원 전문연구원 오랫동안 정신전력교육 분야에서 강의 및 연구 경력을 갖고 있습니다. 7년간 국군 장병 정신전력교육자료를 집필했습니다.
그리고 한 때 주식회사 잡뉴스 솔로몬 서치 이사 및 컨설턴트로 사회를 배웠으며, 국가보훈처(지금의 보훈부) 나라사랑 전문교수로 초 중 고 학생들에게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심어 주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국방대학교 국방 리더십 개발원 연구교수로 5년간 고급제대 리더십을 연구 및 교육하는 소중한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연구를 하면서 관련 서적을 읽었고 직접 리더십 콘텐츠 개발했으며 글로벌 현장 리더십과 국내외 명장 리더십을 연구하여 국방 리더십 저널지와 대외기관에 기고하였습니다. 고급 제대 리더십 프로그램 개발팀의 일원으로 주로 리더십 영상 프로그램 개발 지식과 기술도 터득했습니다.
현재 세종특별자치시 지식기부강사를 비롯한 독도의용수비대 연합회 소속 전문강사, 서울 서부지방법원 협의이혼 상담위원, 행정안전부 안전교육 전문강사, 한국군사문제 연구원 전문연구위원, 네이버 블로그 운영과 210권의 전자책을 집필하였고 지금도 매일 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