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22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전 세계 많은 국가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개전 초기만 해도 전문가들은 우크라이나가 10일 이내 항복할 것이라고 예측했지만 우크라이나의 젤렌스키 대통령과 국민들의 적극적인 저항은 러시아 군에게 승기(勝機)를 안겨주지 못했고(고현종, 2023), 2년 6개월이 경과한 지금도 종전(終戰)은 되지 않고 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은 무기와 기술만으로는 전쟁의 승패가 결정나지 않고, 열세한 군사력이어도 군수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다면 전쟁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 또한 지휘관(자)과 부하 상호 간의 신뢰(信賴)가 전장에서 중요한 요소이고, 이들이 리더로서의 능력과 자질을 갖추고 있을 때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음을 시사하면서 정신전력의 중요성을 엿볼 수 있었다.
제4차 선업혁명과 인공지능기술의 급속한 진보에 따라 전 세계는 사회의 전 분야에 걸쳐 급격히 변화하고 있고, 이는 안보환경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전 인류는 평화와 안정을 원하지만 여전히 세계 곳곳에서 전쟁과 테러와 반테러, 인지전 등 새로운 공포와 대결의 구도로 들어서고 있다.
우라 국민의 의식변화와 개인주의, 자기중심주의적 특성의 MZ세대가 군 장병의 주를 이루게 되면서 발생한 군 자체의 변화가 대내적 측면이라면, 대외적으로 북한은 여전히 도발책동과 핵무기 개발, 미사일 발사 등을 일삼으며 테러 지원국 리스트에 올라있는 우리의 최대 위협요소이며, 탈냉전 시대에 들어 오히려 북한을 통제할 국제장치가 사라졌다는 점이다.
이러한 안보환경과 현대·미래전에 대비한 우리 군은 강한 안보태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정예장병 육성이라는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정신전력 육성체계를 발전시켜야 되는 사명을 갖게 되었고, 이에 부응한 정신교육의 방향을 재정립해야 하는데, 실제로는 그렇지 못하는데 그 문제점을 안고 있다.
저에게 글을 쓴다는 것은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서 ‘마음을 더듬는 것’을 말합니다. 매일 더듬고 또 더듬는 시간을 보내며 행복감을 느낍니다. 지금까지 미쳐 짐작하지 못할 정도로 자신의 잠재능력과 발전 가능성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1951년 전라남도 광양에서 태어나 일찍이 직업군인의 길에 들어섰습니다. 군 생활 중 주경야독(晝耕夜讀)으로 대학을 졸업하고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북한학 석사과정과 총신대 신대원 석사과정을 수료했습니다. 그리고 늦깎이로 캐나다 크리스천 대학교에서 상담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1998년 27년의 군생활을 마치고 국방대학교 군전임교수,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개발원 연구교수, 국방대학교 안보문제연구소 전문연구원, 국방정신전력원 전문연구원 오랫동안 정신전력교육 분야에서 강의 및 연구 경력을 갖고 있습니다. 7년간 국군 장병 정신전력교육자료를 집필했습니다.
그리고 한 때 주식회사 잡뉴스 솔로몬 서치 이사 및 컨설턴트로 사회를 배웠으며, 국가보훈처(지금의 보훈부) 나라사랑 전문교수로 초 중 고 학생들에게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심어 주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국방대학교 국방 리더십 개발원 연구교수로 5년간 고급제대 리더십을 연구 및 교육하는 소중한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연구를 하면서 관련 서적을 읽었고 직접 리더십 콘텐츠 개발했으며 글로벌 현장 리더십과 국내외 명장 리더십을 연구하여 국방 리더십 저널지와 대외기관에 기고하였습니다. 고급 제대 리더십 프로그램 개발팀의 일원으로 주로 리더십 영상 프로그램 개발 지식과 기술도 터득했습니다.
현재 세종특별자치시 지식기부강사를 비롯한 독도의용수비대 연합회 소속 전문강사, 서울 서부지방법원 협의이혼 상담위원, 행정안전부 안전교육 전문강사, 한국군사문제 연구원 전문연구위원, 네이버 블로그 운영과 204권의 전자책을 집필하였고 지금도 매일 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