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0 0 0 0 0 3일전 0

한국군과 한국사회·군대문화 연구

현재 한국사회에는 병역제도나 군복무와 관련하여 매우 대조적인 세 가지 관점이 존재하고 있다. 한편에서는 자신은 물론 가족의 병역의무이행이 한국사회에서 고위공직자가 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요건이라고 생각하고, 다른 편에서는 군복무는 인생의 낭비요소로서 남자가 장차 군복무를 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해외이민’을 고려한다. 그리고 사회일각에서는 ‘징병제를 반대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라는 인터넷사이트의 개설이나 특정 종교 계파와 결부되지 않은 ‘양심적 병역거부’의 선언 등 지난 반세기 당연시되었던 군대의 존재, 병역의무의 당위성 자체를 의문시하다. 병역제도와 군복무는 군대와 사회를 잇는 연결고리이다. 병역제도와 군복무에 불만이 쌓이면 군사력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군대에..
현재 한국사회에는 병역제도나 군복무와 관련하여 매우 대조적인 세 가지 관점이 존재하고 있다. 한편에서는 자신은 물론 가족의 병역의무이행이 한국사회에서 고위공직자가 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요건이라고 생각하고, 다른 편에서는 군복무는 인생의 낭비요소로서 남자가 장차 군복무를 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해외이민’을 고려한다.

그리고 사회일각에서는 ‘징병제를 반대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라는 인터넷사이트의 개설이나 특정 종교 계파와 결부되지 않은 ‘양심적 병역거부’의 선언 등 지난 반세기 당연시되었던 군대의 존재, 병역의무의 당위성 자체를 의문시하다.

병역제도와 군복무는 군대와 사회를 잇는 연결고리이다. 병역제도와 군복무에 불만이 쌓이면 군사력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군대에 대한 시민사회에서 불만이 형성되면서 궁극적으로 국가발전에 위협으로 작용하게 된다.

하지만, 아직 한국사회와 군대와의 관계, 군대조직의 독특한 특성으로서의 군대문화, 그리고 군복무가 개인 인성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정리한 바가 적은 것 같다.

이에 이 글은 다음과 같은 기본적인 질문에 대해 생각을 정리하고자 하였다. 병역제도를 어떻게 볼 것이며, 앞으로 한국의 병역제도는 어떻게 발전되어야 하는가? 군대조직의 특성은 무엇이며 그 결과 군복무가 개인 생활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저에게 글을 쓴다는 것은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서 ‘마음을 더듬는 것’을 말합니다. 매일 더듬고 또 더듬는 시간을 보내며 행복감을 느낍니다. 지금까지 미쳐 짐작하지 못할 정도로 자신의 잠재능력과 발전 가능성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1951년 전라남도 광양에서 태어나 일찍이 직업군인의 길에 들어섰습니다. 군 생활 중 주경야독(晝耕夜讀)으로 대학을 졸업하고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북한학 석사과정과 총신대 신대원 석사과정을 수료했습니다. 그리고 늦깎이로 캐나다 크리스천 대학교에서 상담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1998년 27년의 군생활을 마치고 국방대학교 군전임교수,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개발원 연구교수, 국방대학교 안보문제연구소 전문연구원, 국방정신전력원 전문연구원 오랫동안 정신전력교육 분야에서 강의 및 연구 경력을 갖고 있습니다. 7년간 국군 장병 정신전력교육자료를 집필했습니다.

그리고 한 때 주식회사 잡뉴스 솔로몬 서치 이사 및 컨설턴트로 사회를 배웠으며, 국가보훈처(지금의 보훈부) 나라사랑 전문교수로 초 중 고 학생들에게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심어 주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국방대학교 국방 리더십 개발원 연구교수로 5년간 고급제대 리더십을 연구 및 교육하는 소중한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연구를 하면서 관련 서적을 읽었고 직접 리더십 콘텐츠 개발했으며 글로벌 현장 리더십과 국내외 명장 리더십을 연구하여 국방 리더십 저널지와 대외기관에 기고하였습니다. 고급 제대 리더십 프로그램 개발팀의 일원으로 주로 리더십 영상 프로그램 개발 지식과 기술도 터득했습니다.

현재 세종특별자치시 지식기부강사를 비롯한 독도의용수비대 연합회 소속 전문강사, 서울 서부지방법원 협의이혼 상담위원, 행정안전부 안전교육 전문강사, 한국군사문제 연구원 전문연구위원, 네이버 블로그 운영과 183권의 전자책을 집필하였고 지금도 매일 쓰고 있습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