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가 학습 준비 면에서부터 학습결과의 평가에 이르는 전 과정에 걸쳐 자신의 학습상황이나 행동을 스스로 평가해 보도록 하여 자기 수준을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들에 대해서는 학습해 나갈 수 있도록 ‘자기주도 학습 점검표’를 제작하였다. 이것은 MZ세대의 자기중심적 특성을 적용한 방법으로 자신이 이해하고 왜 그것을 해야 하는지,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알 때 스스로 자기 학습을 이끌어 가게 되는 원리이다.
그리고 자기주도 학습력 향상을 위한 통합적 교육모형은 학습자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되며 학습자의 활동을 안내․촉진․지도하기 위하여 교관의 활동을 함께 제시하였다. 이것은 MZ세대의 이성적 사고방식을 적용하여 바람직한 결과가 유지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학습방법을 개선하고 조정하는 등 자신의 학습에 대하여 책임감을 갖도록 하는 원리다. 이런 방안들을 통해 학습자인 장병들의 정신전력 수준을 한 단계 격상시키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장병 정신전력교육 향상을 위해 자기주도적 학습방법 적용과 그에 따른 통합적 교육모형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우리가 처해있는 안보환경 즉, 북한의 기도와 군사적 위협 등 북한의 군사동향과 한반도 전쟁위협의 실상 및 동북아 안보환경, 자주국방의 필요성 등 정신전력교육을 강화시켜 교육이전과 이후를 비교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국가안보의 중요성을 되새기고 앞으로 신세대 장병들의 안보의식을 강화시키기 위한 정신전력교육 방법의 방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저에게 글을 쓴다는 것은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서 ‘마음을 더듬는 것’을 말합니다. 매일 더듬고 또 더듬는 시간을 보내며 행복감을 느낍니다. 지금까지 미쳐 짐작하지 못할 정도로 자신의 잠재능력과 발전 가능성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1951년 전라남도 광양에서 태어나 일찍이 직업군인의 길에 들어섰습니다. 군 생활 중 주경야독(晝耕夜讀)으로 대학을 졸업하고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북한학 석사과정과 총신대 신대원 석사과정을 수료했습니다. 그리고 늦깎이로 캐나다 크리스천 대학교에서 상담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1998년 27년의 군생활을 마치고 국방대학교 군전임교수,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개발원 연구교수, 국방대학교 안보문제연구소 전문연구원, 국방정신전력원 전문연구원 오랫동안 정신전력교육 분야에서 강의 및 연구 경력을 갖고 있습니다. 7년간 국군 장병 정신전력교육자료를 집필했습니다.
그리고 한 때 주식회사 잡뉴스 솔로몬 서치 이사 및 컨설턴트로 사회를 배웠으며, 국가보훈처(지금의 보훈부) 나라사랑 전문교수로 초 중 고 학생들에게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심어 주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국방대학교 국방 리더십 개발원 연구교수로 5년간 고급제대 리더십을 연구 및 교육하는 소중한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연구를 하면서 관련 서적을 읽었고 직접 리더십 콘텐츠 개발했으며 글로벌 현장 리더십과 국내외 명장 리더십을 연구하여 국방 리더십 저널지와 대외기관에 기고하였습니다. 고급 제대 리더십 프로그램 개발팀의 일원으로 주로 리더십 영상 프로그램 개발 지식과 기술도 터득했습니다.
현재 세종특별자치시 지식기부강사를 비롯한 독도의용수비대 연합회 소속 전문강사, 서울 서부지방법원 협의이혼 상담위원, 행정안전부 안전교육 전문강사, 한국군사문제 연구원 전문연구위원, 네이버 블로그 운영과 183권의 전자책을 집필하였고 지금도 매일 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