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롤로그
- 01. 리더십의 개념
- 02. 리더십 이론의 변천
- 03. 김영옥 출생 및 성장
- 04. 군인의 길 선택
- 05. 진주만 공습 이후 미국내 일본인 강제 수용소 조치
- 06. 일본인 2세 미국 청년 우리에게 충성할 기회를!
- 07. 대대장에게 전입신고, 전출 준비 중, 이 부대에 남고 싶습니다.
- 08. 오합지졸 소대원들, 군기 엉망인 소대원의 첫 만남
- 09. 신임소대장의 리더십의 지혜(침묵과 관찰)
- 10. 갓 전입한 당돌한 김영옥 소위, 중대장실 노크(문제인식 능력)
- 11. 그동안의 중대관찰결과 및 훈련계획서 중대장에게 건의(문제해결능력)
- 12. 새로운 방식 훈련 개시, 실전위주 반복훈련(실천능력과 창의력)
- 13. 변화의 진통(부하들의 냉담과 불평불만 노골화, 나쁜 습관과 관행 불식 노력)
- 14. 리더는 포기할 때는 과감히, 영옥에 대한 각가지 별명 만들어(무시와 인내)
- 15. 문제는, 정체성과 운명 공동체의식 결여 심각
- 16. 창의력 발휘, 참여형 교육과 재미 가미한 부흥회식 집중교육 효과
- 17. 전의고양의 방해물, 절대 질 수 없는 세 개의 전쟁
- 18. 마침내 유럽전쟁 이동명령 하달되다!(1943년 8월 21일)
- 19. 첫 전투를 앞둔 영옥의 불안. 전의고양의 재결단
- 20. 이탈리아 및 프랑스전선에서의 불패의 신화
- 21. 남다른 부하사랑 실천
- 22. 중부전선 휴전선을 60km 북상시킨 전쟁 영웅
- 23. 다시 찾은 고국, 한국군 전력 증강에 기여
- 24. 사회적 약자 수호 천사 김영옥
- 에필로그 불패의 전쟁영웅, 아름다운 영웅 침묵과 배려, 겸손과 헌신의 아이콘
"군인으로서 김영옥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말하기를, 알렉산더 대왕 이후에 최고의 군인이다." -존 코백 미 육군 예비역중령
2006년 7월 25일 MBC TV 스페셜이 ‘영웅, 김영욱 대령’을 통해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던 한 한국계 미국인 전쟁영웅의 삶을 재조명해 관심을 모았다.
방송에 따르면 김영옥은 제2차 세계대전에서 이탈리아 최고십자무공훈장, 프랑스 최고 훈장 ‘레지옹 도뇌르Ordre National de la Légion d'honneur’ 등의 무공훈장을 받았다. 또한 예비역 대위로 6.25 전쟁에 자원 입대, 소령까지 진급하고 유색인 최초 미육군 제7사단 제31연대 제1대대장으로 불패(不敗)의 신화를 쌓아 미국 은성, 동성 훈장을 받으며 전설적인
영웅으로 추앙받고 있는 인물이다.
김영옥 대령은 미 육군 장교로 제2차 세계대전과 6·25전쟁에 참전하여 많은 공을 세웠다. 전역 후에는 사회사업가로서 전쟁고아를 포함한 사회적 약자들을 돌보는데 여생을 바쳤다.
김영옥 대령은 그가 성장하는 과정에서 받은 가정교육과 군대를 포함하여 미국사회에서 겪은 인종차별 문화 등 가정적·사회적 환경에서 리더십을 체득하였다. 그리고 이를 전 생애에 걸쳐 적극 실천함으로써 세계가 인정하는 전쟁영웅으로서, 그뿐 아니라 존경받는 인도주의자로서 위대한 삶을 살았던 현대적 리더십의 대표적인 인물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김영옥 대령을 현대적 리더십의 롤모델로 제시하고자 하는 이유는 첫째, 제2차 세계대전과 6·25전쟁에 참전하여 수많은 전투를 통해 불패의 군인정신을 발휘한 전쟁영웅이라는 점이다. 둘째, 1972년 대령으로 전역 후에도 소수 민족과 사회적 약자들을 위해 국경을 초월한 인도주의자로서 추앙받고 있는 인물이라는 점이다. 셋째, 그가 발휘한 리더십은 개인의 영역에 머물지않고 사회와 국가의 영역까지 확장하여 발현되었다는 점이다.
따라서 이러한 그의 생애와 업적이 군 장병들에게 리더십과 인성교육 지표로 삼을 만한 가치가 있고, 또한 그가 전역 후 그가 발휘한 희생과 봉사등 이타적 사랑은 리더십의 영역 확장과 더불어 인성교육을 어떻게 실천해야 되는가 대한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논문의 연구방법은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하되 주로 재미 저널리스트 한우성씨가 저술한 ‘아름다운 영웅 김영옥’ 한우성씨는 김영옥 대령을 연구하기 위하여 김영옥 대령 슉소를 방문하여 인터뷰만 해도 500회를 하였다. 그 외에도 유럽 현지방문 2회, 관련전사 지도 및 도표 등 12.000매의 방대한 자료를 수집했으며, 육군의 이서영 대령과 육군사관학교 김광수 교수의 자문 등을 많은 국내외 전문가의 자문을 거쳐 ‘아름다운 영웅 김영옥’이란 단행본을 완성하였다.
과 ‘어린이를 위한 아름다운 영웅 김영옥’라는 저서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이 책을 중심으로 MBC-TV에서 방영된 MBC, tvN의 ’불멸의 영웅 김영옥 대령‘과 ’전쟁영웅 김영옥‘,김영옥평화센터 홈피 자료, 국방대학교의 국방리더십 저널 등 연구서, 각종 보도자료, 인터넷 자료 등 수집된 자료를 면밀히 검토하는 서술적 기술방법을 택하였다.
1951년 전라남도 광양에서 태어나 일찍이 직업군인의 길에 들어섰다. 군생활 중 주경야독으로 대학을 졸업하고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북한학 석사과정과 총신대 신대원 석사과정을 수료했다. 그리고 캐나다 크리스천대학교에서 상담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98년 27년의 군생활을 마치고 국방대학교 군전임교수,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개발원 연구교수, 국방대학교 안보문제연구소 전문연구원, 국방정신전력원 전문연구원, 주식회사 잡뉴스 솔로몬 서치 이사 및 컨설턴트, 국가보훈처(지금의 보훈부) 나라사랑 전문교수 등 역임했다.
현재 세종특별자치시 지식기부강사를 비롯한 독도의용수비대 연합회 소속 전문강사, 서울 서부지방법원 협의이혼 상담위원, 행정안전부 안전교육 전문강사, 한국군사문제 연구원 전문연구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개발원 연구교수로 5년간 근무하면서 리더십에 관한 독서활동과 리더십 콘텐츠 개발, 리더십 사례 연구 등에 주력하여 왔으며 주로 글로벌 현장 리더십과 국내외 명장 리더십을 연구하여 국방리더십 저널지와 대외기관에 기고하였다. 고급제대 리더십 프로그램개발팀에 들어가 영상 프로그램도 개발하였다. 현재는 네이버 블로그 운영과 전자책을 집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