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0 0 0 0 0 1개월전 1

참군인 김영옥 대령 사례분석을 활용한 군인정신교육 강화방안

북한군과의 전투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전투원 개개인에게 군인정신을 불어넣어 군 본연의 자세를 갖추는 것이 시급한 과제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 군의 장병 군인정신을 함양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에 일조하기 위해 역할 모델이 되는 참 군인 사례를 수집하여 야전부대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참고자료를 구축하는 동시에, 참 군인 사례 분석을 통해 발견할 수 있는 어떤 군인정신교육에 있어서의 바람직한 사항을 도출하여 정훈교육 시 활용할 수 있는 방안과 정책에 반영할 사항을 제안하는데 있다. 실제로 야전부대 지휘관이 군인정신을 함양할 목적으로 교육을 시키고자 하여도 교육 자료와 시간이 부족하여 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므로,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 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
북한군과의 전투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전투원 개개인에게 군인정신을 불어넣어 군 본연의 자세를 갖추는 것이 시급한 과제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 군의 장병 군인정신을 함양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에 일조하기 위해 역할 모델이 되는 참 군인 사례를 수집하여 야전부대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 참고자료를 구축하는 동시에, 참 군인 사례 분석을 통해 발견할 수 있는 어떤 군인정신교육에 있어서의 바람직한 사항을 도출하여 정훈교육 시 활용할 수 있는 방안과 정책에 반영할 사항을 제안하는데 있다.

실제로 야전부대 지휘관이 군인정신을 함양할 목적으로 교육을 시키고자 하여도 교육 자료와 시간이 부족하여 준비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므로, 이러한 문제점을 해소 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컨텐츠로써의 참 군인 사례가 매우 필요한 실정이다.

또한 다양한 교육내용과 기법에 관한 연구가 진행 되었으나 군인정신의 역할 모델에 초점을 둔 연구는 없었기 때문에 본 연구는 새로운 관점의 연구로써 큰 의의를 가진다.

참군인 김영옥 대령 군인정신 발현 사례 분석을 통해 발견할 수 있는 군인정신교육에 적용할 만한 교육내용을 도출하여 정훈교육 시 활용할 수 있는 방안과 정책에 반영할 사항을 도출 할 것이다.
1951년 전라남도 광양에서 태어나 일찍이 직업군인의 길에 들어섰다. 군생활 중 주경야독으로 대학을 졸업하고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북한학 석사과정과 총신대 신대원 석사과정을 수료했다. 그리고 캐나다 크리스천대학교에서 상담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1998년 27년의 군생활을 마치고 국방대학교 군전임교수,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개발원 연구교수, 국방대학교 안보문제연구소 전문연구원, 국방정신전력원 전문연구원, 주식회사 잡뉴스 솔로몬 서치 이사 및 컨설턴트, 국가보훈처(지금의 보훈부) 나라사랑 전문교수 등 역임했다.

현재 세종특별자치시 지식기부강사를 비롯한 독도의용수비대 연합회 소속 전문강사, 서울 서부지방법원 협의이혼 상담위원, 행정안전부 안전교육 전문강사, 한국군사문제 연구원 전문연구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개발원 연구교수로 5년간 근무하면서 리더십에 관한 독서활동과 리더십 콘텐츠 개발, 리더십 사례 연구 등에 주력하여 왔으며 주로 글로벌 현장 리더십과 국내외 명장 리더십을 연구하여 국방리더십 저널지와 대외기관에 기고하였다. 고급제대 리더십 프로그램개발팀에 들어가 영상 프로그램도 개발하였다. 현재는 네이버 블로그 운영과 전자책을 집필하고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