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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사영어로 배우는『미 육군 리더십』제3부 직접적·전략적 리더십

이상적인 육군 리더는 강한 지력, 육체적 특성, 전문적인 역량, 높은 도덕적 품성을 갖추고 역할 모델(표상)으로서 봉사한다. 육군 리더는 그의 상급 리더의 의도와 목적 내에서, 조직에 최선의 이익이 되도록 결정적으로 행동할 수 있고 기꺼이 행동한다. 육군 리더들은 상호 신뢰와 자신감이 구축된 조직이 성공적으로 전․평시 임무를 완수한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 조직은 수많은 리더들을 가지고 있다. 육군의 모든 구성원들은 리더와 부하의 역할을 하는 지휘계통과 기능의 한 부분이다. 모든 군인과 육군의 군무원들은 일정한 시점 또는 다른 어떤 때에, 리더와 팔로워로서 행동해야 한다. 리더들은 직책, 계급 또는 권한에 의해 항상 임명되는 것은 아니다. 수많은 상황 속에서, 한 개인으로 하여금 앞으로 ..
이상적인 육군 리더는 강한 지력, 육체적 특성, 전문적인 역량, 높은 도덕적 품성을 갖추고 역할 모델(표상)으로서 봉사한다. 육군 리더는 그의 상급 리더의 의도와 목적 내에서, 조직에 최선의 이익이 되도록 결정적으로 행동할 수 있고 기꺼이 행동한다. 육군 리더들은 상호 신뢰와 자신감이 구축된 조직이 성공적으로 전․평시 임무를 완수한다는 것을 깨닫고 있다.
조직은 수많은 리더들을 가지고 있다. 육군의 모든 구성원들은 리더와 부하의 역할을 하는 지휘계통과 기능의 한 부분이다. 모든 군인과 육군의 군무원들은 일정한 시점 또는 다른 어떤 때에, 리더와 팔로워로서 행동해야 한다.

리더들은 직책, 계급 또는 권한에 의해 항상 임명되는 것은 아니다. 수많은 상황 속에서, 한 개인으로 하여금 앞으로 나아가고 리더의 역할을 책임지게 하는 것은 적절한 것이다.

리더들이 단지 부하를 이끌 뿐만 아니라 다른 리더들을 이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육군에 속한 모든 사람은 팀의 일원이며, 모든 팀 구성원들은 그 팀의 소속된 것에서 내재하는 고유의 책임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야전교범(FM 6-22)는 유능(有能)하고 다자다능(多才多能)한 육군 리더가 되는데 필요한 다음과 같은 주제들을 설명하고 있다.
・ 리더와 리더십의 육군의 정의 이해
・ 전사기질이 리더십의 모든 면에 어떻게 스며드는가를 배우는 것
・리더십과 관련된 교리에 대한 사고와 학습의 공통된 기초로서 육군 리더십 요구 모델의 사용
・ 부하 또는 팀 구성원의 역할을 포함한 리더들의 역할과 관계에 대한 식견을 갖추는 것
・무엇이 좋은 리더를 만들고 특성과 지능을 가진 품성을 갖춘 사람으로 만드는가를 발견하는 것
・ 어떻게 역량 기반의 리더십을 통하여 이끌고, 개발하며, 성취하는가를 학습
・리더십에 영향을 주는 우리 주변의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영향력과 스트레스를 식별하는 것
・ 직접적, 조직적, 전략적 수준에서 운영의 기본을 이해하는 것

평소 리더십에 관심이 있거나 연구자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군사영어로 배우는 『미 육군 리더십(FM 6-22)』을 요약, 번역 제공한다.
1951년 전남 광양에서 태어 났으며, 일찍이 군에 투신, 직업군인으로 생활하였다. 주경야독(晝耕夜讀)으로 군사학과 북한학, 그리고 상담학을 전공하였다.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북한학 석사학위와 캐나다 크리스찬 대학교에 상담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지난 2015년 1월 공직생활 43년을 마감하고 사회인이 된 지 8년이란 세월이 지났다. 퇴직 후 재난안전 민방위 강사로 충청 지역과 세종특별자치시에서 강사활동을 하였다.

국가보훈처(지금의 국가보훈부) 나라사랑 강사로 위촉되어 4년간 서울시 및 경기 북부의 초중고 학생, 공무원, 군인, 주민을 대상으로 한 나라사랑교육을 하였다. 특히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개발원 연구교수로 5년간 근무하면서 고급리더십을 연구 및 강의하였다. 독서활동과 리더십 콘텐츠 개발, 연구논문 연구 등에 주력하였고 그 중에서 고급제대 리더십 사례를 언구하여 국방리더십 저널지에 여러 차례 기고한 적이 있다.

7년간 국방대학교 군전임교수로 국군장병 정신교육 교재를 집필하였다. 역사, 군인정신, 충효예 등 사례위주 정신교육교재(精神敎育敎材)를 집필해서 육, 해, 공군 장병들이 읽고, 토론하고 발표하고 다짐하는 정신전력 육성하는데 기여하였다.

본원 개편에 따른 정신신력실에서 정신전력 육성 연구를 중점 연구해 왔다. 정신전력 업무와 더불어 리더십 연구를 동시에 경험하고 연구한 한 사람이 된 셈이다.

현재는 세종특별자치시 지식기부강사를 비롯한 독도의용수비대 연합회 소속 전문강사, 서울시 서부지방법원 협의이혼 상담위원.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전문위원, 행정안전부 안전 전문강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43년간 정신전력 분야에서 연구하고 교육한 소중한 경험을 토대로 정신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전자책 작가로 활동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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