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대한민국 글로컬 미래교육박람회에 참석한 탄운셍 싱가포르 국립교육원 전 총장은 “기술의 발전과 시대의 변화에 따라 교육도 변해야 하지만, 변하지 말아야 할 하나의 가치는 인성교육"이라며 "제아무리 AI(인공지능)가 발달하더라도 그것이 사람의 인성까지 길러주지는 못하기 때문이라고 했다.
학교와 가정에서 아이들의 인성교육에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군에서 인성교육의 출발은 199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그 당시 군(軍)을 둘러싼 국․내외 환경이 급변하면서 기존 정신교육의 주된 내용이었던 반공이데올로기 교육 및 공산주의 비판 위주의 정신교육은 더 이상 존재가치가 희박하다는 비판의식이 증대되고, 군 내부적인 요인으로 군을 구성하고 있는 병력 질의 변화를 가져 왔다.
이러한 인성교육의 제반 현상과 문제점을 극복하고 병사들의 인성 함양을 통해 무형전투력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현재의 정신교육 틀을 유지한 가운데 국방부와 육군본부에서 하달된 정책 및 제도적인 분야와 육군 전투부대의 인성교육 실태 분석을 기초로 하여 육군 전투부대에 적용이 가능한 효율적인 인성교육 내실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1951년 전남 광양에서 태어 났으며, 일찍이 군에 투신, 직업군인으로 생활하였다. 주경야독(晝耕夜讀)으로 군사학과 북한학, 그리고 상담학을 전공하였다.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북한학 석사학위와 캐나다 크리스찬 대학교에 상담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지난 2015년 1월 공직생활 43년을 마감하고 재난안전 민방위 강사에 도전하여 주로 충청 지역과 세종특별자치시에서 강사활동을 하였다.
현재 세종특별자치시 지식기부강사를 비롯한 독도의용수비대 연합회 소속 전문강사, 서울 서부지방법원 협의이혼 상담위원, 행정안전부 안전교육 전문강사, 한국군사문제 연구원 전문연구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개발원 연구교수로 5년간 근무하면서 글로벌 현장 리더십과 국내외 명장 리더십을 연구하였다. 리더십 영상 프로그램도 개발하였다. 현재는 네이버 블로그 운영과 전자책을 집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