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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군의 문화예술활동 현황 분석 및 시사점

21세기는 문화의 시대이며 창의의 시대이다. 지금 우리 사회는 엄청난 속도로 패러다임이 변화되고 있다. 1970년대를 하드웨어의 시대라면, 1980년대는 소프트 웨어의 시대, 1990년대는 정보통신망 시대, 2000년대는 문화 콘텐츠를 중시하는 시대라고 말할 수 있다. 피터 드러커(Peter F. Drucker)는 “21세기는 문화산업에서 각국의 승패가 결정되고 최후 승부처가 바로 문화산업”이라고 하면서 문화 콘텐츠 시대의 도래를 강조하고 있다. 지금 민간분야의 문화예술활동은 그 영역과 방법적인 면에서 군 보다는 월등한 속도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우리 군(軍)의 문화예술활동은 그 목적에 부합되도록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외국군의 문화예술활동 실태를 파악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21세기는 문화의 시대이며 창의의 시대이다. 지금 우리 사회는 엄청난 속도로 패러다임이 변화되고 있다. 1970년대를 하드웨어의 시대라면, 1980년대는 소프트 웨어의 시대, 1990년대는 정보통신망 시대, 2000년대는 문화 콘텐츠를 중시하는 시대라고 말할 수 있다.

피터 드러커(Peter F. Drucker)는 “21세기는 문화산업에서 각국의 승패가 결정되고 최후 승부처가 바로 문화산업”이라고 하면서 문화 콘텐츠 시대의 도래를 강조하고 있다. 지금 민간분야의 문화예술활동은 그 영역과 방법적인 면에서 군 보다는 월등한 속도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우리 군(軍)의 문화예술활동은 그 목적에 부합되도록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외국군의 문화예술활동 실태를 파악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러나 문화예술활동은 그 범주가 너무 넓을 뿐만 아니라 이를 구체화해서 제도화한 국가 또한 찾아보기 쉽지 않아 자료수집에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 군의 병영에서의 문화예술활동 콘텐츠가 정신전력을 육성하는데 매우 유용하다는 점을 착안하여 외국군의 문화 예술 활동의실태를 살펴 보았다.


1951년 전남 광양에서 태어 났으며, 일찍이 군에 투신, 직업군인으로 생활하였다. 주경야독(晝耕夜讀)으로 군사학과 북한학, 그리고 상담학을 전공하였다.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북한학 석사학위와 캐나다 크리스찬 대학교에 상담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지난 2015년 1월 공직생활 43년을 마감하고 사회인이 된 지 8년이란 세월이 지났다. 퇴직 후 재난안전 민방위 강사로 충청 지역과 세종특별자치시에서 강사활동을 하였다.

국가보훈처(지금의 국가보훈부) 나라사랑 강사로 위촉되어 4년간 서울시 및 경기 북부의 초중고 학생, 공무원, 군인, 주민을 대상으로 한 나라사랑교육을 하였다. 특히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개발원 연구교수로 5년간 근무하면서 고급리더십을 연구 및 강의하였다. 독서활동과 리더십 콘텐츠 개발, 연구논문 연구 등에 주력하였고 그 중에서 고급제대 리더십 사례를 언구하여 국방리더십 저널지에 여러 차례 기고한 적이 있다.

7년간 국방대학교 군전임교수로 국군장병 정신교육 교재를 집필하였다. 역사, 군인정신, 충효예 등 사례위주 정신교육교재(精神敎育敎材)를 집필해서 육, 해, 공군 장병들이 읽고, 토론하고 발표하고 다짐하는 정신전력 육성하는데 기여하였다.

본원 개편에 따른 정신신력실에서 정신전력 육성 연구를 중점 연구해 왔다. 정신전력 업무와 더불어 리더십 연구를 동시에 경험하고 연구한 한 사람이 된 셈이다.

현재는 세종특별자치시 지식기부강사를 비롯한 독도의용수비대 연합회 소속 전문강사, 서울시 서부지방법원 협의이혼 상담위원.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전문위원, 행정안전부 안전 전문강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43년간 정신전력 분야에서 연구하고 교육한 소중한 경험을 토대로 정신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전자책 작가로 활동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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