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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기술사회의 위험과 인성훈련 워크북

과학을 외면한 인성 교육은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성 교육이 될 수 없다. 다가오는 미래 사회에서는 자연의 소중함이 더욱 강조될 것이고, 사회적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하기가 더욱 어려워질 것이기 때문이다. 이제 과학은 과학자의 전유물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함께 해야 하는 인성 교육의 핵심이 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선진화와 통일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의 진보는 지속되어야 하며, 급속한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부작용과 예측 불허한 위험요인에 대비해야 한다. 그리고 새로운 병적인 현상을 완화시키면서 과학기술과 인간, 자연과 인간이 서로 상생하는 홍익인간의 이념과 가치를 중시하는 인간다운 삶의 비전을 제시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다각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
과학을 외면한 인성 교육은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인성 교육이 될 수 없다. 다가오는 미래 사회에서는 자연의 소중함이 더욱 강조될 것이고, 사회적 갈등을 원만하게 해결하기가 더욱 어려워질 것이기 때문이다. 이제 과학은 과학자의 전유물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함께 해야 하는 인성 교육의 핵심이 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선진화와 통일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과학기술의 진보는 지속되어야 하며, 급속한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부작용과 예측 불허한 위험요인에 대비해야 한다.

그리고 새로운 병적인 현상을 완화시키면서 과학기술과 인간, 자연과 인간이 서로 상생하는 홍익인간의 이념과 가치를 중시하는 인간다운 삶의 비전을 제시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다각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이에 본 강의는 지속가능한 과학기술의 개념과 현황, 발전방향, 양면성을 점검하고 위험사회 도래에 따른 대안으로 새로운 과학기술시대의 인문융합의 필요성과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관련하여 요구되는 인성교육 기본 가치덕목 및 교육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1951년 전남 광양에서 태어 났으며, 일찍이 군에 투신, 직업군인으로 생활하였다. 주경야독(晝耕夜讀)으로 군사학과 북한학, 그리고 상담학을 전공하였다.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북한학 석사학위와 캐나다 크리스찬 대학교에 상담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지난 2015년 1월 공직생활 43년을 마감하고 사회인이 된 지 8년이란 세월이 지났다. 퇴직 후 재난안전 민방위 강사로 충청 지역과 세종특별자치시에서 강사활동을 하였다.

국가보훈처(지금의 국가보훈부) 나라사랑 강사로 위촉되어 4년간 서울시 및 경기 북부의 초중고 학생, 공무원, 군인, 주민을 대상으로 한 나라사랑교육을 하였다. 특히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개발원 연구교수로 5년간 근무하면서 고급리더십을 연구 및 강의하였다. 독서활동과 리더십 콘텐츠 개발, 연구논문 연구 등에 주력하였고 그 중에서 고급제대 리더십 사례를 언구하여 국방리더십 저널지에 여러 차례 기고한 적이 있다.

7년간 국방대학교 군전임교수로 국군장병 정신교육 교재를 집필하였다. 역사, 군인정신, 충효예 등 사례위주 정신교육교재(精神敎育敎材)를 집필해서 육, 해, 공군 장병들이 읽고, 토론하고 발표하고 다짐하는 정신전력 육성하는데 기여하였다.

본원 개편에 따른 정신신력실에서 정신전력 육성 연구를 중점 연구해 왔다. 정신전력 업무와 더불어 리더십 연구를 동시에 경험하고 연구한 한 사람이 된 셈이다.

현재는 세종특별자치시 지식기부강사를 비롯한 독도의용수비대 연합회 소속 전문강사, 서울시 서부지방법원 협의이혼 상담위원.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전문위원, 행정안전부 안전 전문강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43년간 정신전력 분야에서 연구하고 교육한 소중한 경험을 토대로 정신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전자책 작가로 활동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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