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교관 000입니다. 오늘은 대한민국 현대사 교육 첫 번째 과제 중 대한민국의 정부수립 편입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대한민국 정부수립 과정을 통해 우리나라가 정통성 있는 국가임을 확신함으로써국가에 대한 정체성 확립과 조국수호 의지를 고양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교육은 2시간이며, PPT와 동영상을 활용하여 강의와 퀴즈게임, 질의 및 응
답의 방법으로 진행하겠습니다.이 시간에는 대한민국의 역사에 대한 자긍심을 갖자는 의미에서
대한민국의 정부수립과 발전과정을 중점적으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대한민국 현대사를 어떠한 관점으로 바라 볼 것인가를 생각해 봅시다.
그림 #1를 보세요. 앞을 보지 못한 사람이 거대한 코끼리의 어느 부분을 만지느냐에 따라 코끼리 모양에 대한 해석이 달라 질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 역사를 객관적인 사실에 입각한 종합적인 관점으로 보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대한민국 현대사를 제대로 이야기한다는 것은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습니다. 왜냐 하면 대한민국 탄생과 발전과정에 직접 참가했던 분들이 아직 생존해 계시고, 이분들이 경험할 당시의 대한민국 모습은 지금과는 다르기 때문입니다.
1951년 전라남도 광양에서 태어나 일찍이 직업군인의 길로 들어섰다. 주경야독으로 대학에서 군사학과 법학을 전공하였고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북한학 석사과정과 총신대 신대원 석사과정을 수료했다.
캐나다 크리스천대학교에서 상담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국방대학교 군전임교수,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개발원 연구교수, 국방대학교 안보문제연구소 전문연구원, 국방정신전력원 전문연구원, 주식회사 잡뉴스 솔로몬 서치 이사 및 컨설턴트, 국가보훈처(지금의 보훈부) 나라사랑 전문교수, 글로벌교육문화연구원 인성교육 강사 등을 역임했다.
지난 2015년 1월 공직생활 43년을 마감하고 사회 초년생이 된 지 8년이란 세월이 지났다. 퇴직 후 재난안전 민방위 강사에 도전하여 주로 충청남북도 지역과 대전시, 계룡시, 세종특별자치시 등에서 강사활동을 하였다.
현재 세종특별자치시 지식기부강사를 비롯한 독도의용수비대 연합회 소속 전문강사, 서울 서부지방법원 협의이혼 상담위원, 행정안전부 안전교육 전문강사, 한국군사문제 연구원 전문연구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개발원 연구교수로 5년간 근무하면서 리더십에 관한 독서활동과 리더십 콘텐츠 개발, 리더십 사례 연구 등에 주력하여 왔으며 주로 글로벌 현장 리더십과 국내외 명장 리더십을 연구하여 국방리더십 저널지와 대외기관에 기고하였다. 고급제대 리더십 프로그램개발팀에 들어가 영상 프로그램도 개발하였다. 현재는 네이버 블로그 운영과 전자책을 집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