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에서 무슨 일을 하는지, 날마다 시간이 없어 쩔쩔매며 바쁘게 살아가는 사람에게 물었다. 왜 그리 바쁘게 사느냐고?
그의 대답은 행복하기 위해서란다.
부동산과 예금 등 재산이 아주 많은 부자가 악착같이 돈을 더 벌려고 하는 부자에게 물었다. 재산이 그렇게 많은데 왜 더 많은 돈을 벌려고 하느냐고? 그 대답도 행복하기 위해서란다.
날아가는 새도 떨어트릴 수 있는 막강한 권력을 갖고도 만족하지 못하는 정치인에게 물었다. 왜 더 큰 권력이 필요하냐고?
그 대답 역시 행복하기 위해서였다
그러면 도대체 행복이 무엇이기에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큰 재산이나 권력을 갖고도 만족하지 않고 더 벌고 더 가지려고 추구하는 것일까? 이번에는 그것을 알기 위해 나이 지긋한 철학교수에게 물었다. 도대체 행복이 무엇입니까?
그 교수는 “그것을 알기 위해 평생 공부했지만 아직도 모르겠다."라는 것이었다.
이번에는 많은 사람들로부터 존경받는 목사에게 물었다. 행복이 뭐냐고 물었다.그 목사는 평생 기도했지만 아직 응답이 없다고 했다.
이렇게 행복이 무엇인가 알려고 많은 사람들을 만났으나 도무지 알 수가 없어서 답답한 마음으로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추운 날씨에 밖에서 떨며 구걸하는 걸인을 만났다. 그에게 행복이 뭐냐고 물었다. 그러자 그 걸인은 오늘 저녁 배불리 먹을 수 있는 한 끼 음식과 오늘 밤 두 다리 뻗고 잘 곳만 있으면 행복하다고 했다.
행복은 어디에 있을까?, 지금 여기 내 마음속에 있다
그렇다 행복은 먼 곳에 있는 것도, 먼 훗날에 있는 것도, 많은 돈과 큰 권력이 필요한 것도, 남한테 있는 것도 아니다. 어떤 위치와 형편에 있든 행복은 바로 지금 여기 자기 자신의 마음속에 있는 것이다.
이 짧막한 글들이 인생길에서 힘들고 불안하여 미래를 걱정하며 실의와 좌절에 빠져있는 사람들에게 작은 격려와 위로가 되며 다시 일어 설수 있는 용기와 도전정신을 일깨워 주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노년기 부부 행복한 삶의 비결 15가지 이야기’를 소개한다.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우리 삶의 부정성을 긍정성으로 바꿔 줄 것이다.
● 이회승
1935년 경기도 광주에서 태어나 고려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과정을 수료하였다. 만학으로 캐나다 크리스찬대학교에서 상담학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작장생활로는 해운산업연구원 기획정보실장 연구조정실장과. 해양수산개발원 초청연구위원등 을 역임하면서 70세에 은퇴하였다.
중요한 활동실적으로는, ①중앙노인전문가관 모니터활동, ②경기지방경찰청 상담전문위원, ③서울시시니어아케데미강사 ④국가인권위원회 노인인권지킴이단 ⑤대한노인회, 종교단체등에서 강의등을 들 수 있다. 저서로는 ① 아름다운 황혼을 준비하라 ② 퇴직후 인생경영 ③ 삶을 빛낸 소중한 이야기 ④ 은퇴후 100세시대 지혜롭게 사는 법 등 7종이 있다. 그뱎에 집필과 관련된 수상으로는 보건복지부에서 주최한 “활동적인 시니어 확산을 위한 자서전 공모전”에서 본인이 최우수싱을 받았다.
● 이상복
지난 2015년 1월 공직생활 43년을 마감하고 사회 초년생이 된 지 8년이란 세월이 지났다. 퇴직 후 재난안전 민방위 강사에 도전하여 주로 충청 지역과 세종특별자치시에서 강사활동을 하였다.
현재 세종특별자치시 지식기부강사를 비롯한 독도의용수비대 연합회 소속 전문강사, 서울 서부지방법원 협의이혼 상담위원, 행정안전부 안전교육 전문강사, 한국군사문제 연구원 전문연구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개발원 연구교수로 5년간 근무하면서 리더십에 관한 독서활동과 리더십 콘텐츠 개발, 리더십 사례 연구 등에 주력하여 왔으며 주로 글로벌 현장 리더십과 국내외 명장 리더십을 연구하여 국방리더십 저널지와 대외기관에 기고하였다. 고급제대 리더십 프로그램개발팀에 들어가 영상 프로그램도 개발하였다. 현재는 네이버 블로그 운영과 전자책을 집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