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 0 0 0 1 0 4개월전 1

교육훈련 전·후 연대 전술훈련 정신교육 사례

일반적으로 연대 전술훈련은 훈련평가의 일환으로 4박 5일 동안 주둔지와 작전지역 일대에서 실시된다.  연대 전술훈련은 부대특성과 임무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주로 임무수행태세와 작전계획 분야 점검, 침투·국지도발 대비 작전, 전시전환·전면전 대비 작전, 병참선·주요시설 방호작전 등에 중점을 두고 강도 높게 펼쳐졌다.   후방부대의 경우 육군 항공과 공병·정비·포병·화학부대 등 지원·배속부대가 모두 참가한 훈련은 최초 적 침투 흔적이 발견됐다는 국지도발 훈련 상황을 부여하면서 시작됐다.  주민 신고를 접수한 부대는 즉각 정보분석조와 5분전투대기부대를 출동시킨 뒤 적 침투방향 판단과 후속 증원부대 투입, 적 탐색격멸까지 유기적인 작전수행이 이루어진다. 이어 전개한 작계시행 훈련에서는 ..
일반적으로 연대 전술훈련은 훈련평가의 일환으로 4박 5일 동안 주둔지와 작전지역 일대에서 실시된다.

 연대 전술훈련은 부대특성과 임무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주로 임무수행태세와 작전계획 분야 점검, 침투·국지도발 대비 작전, 전시전환·전면전 대비 작전, 병참선·주요시설 방호작전 등에 중점을 두고 강도 높게 펼쳐졌다.

  후방부대의 경우 육군 항공과 공병·정비·포병·화학부대 등 지원·배속부대가 모두 참가한 훈련은 최초 적 침투 흔적이 발견됐다는 국지도발 훈련 상황을 부여하면서 시작됐다.

 주민 신고를 접수한 부대는 즉각 정보분석조와 5분전투대기부대를 출동시킨 뒤 적 침투방향 판단과 후속 증원부대 투입, 적 탐색격멸까지 유기적인 작전수행이 이루어진다.

이어 전개한 작계시행 훈련에서는 비상 발령에 따른 신속한 군장 결속과 탄약·식량 분배, 거점 점령, 장애물 설치작업 등이 실전을 방불케 하며 이뤄졌다. 또 지역 방위지원본부와 군경 합동상황실을 운용, 탄약과 치장물자 적재 분배훈련, 대량 전사상자 처리, 간이 인체 제독소 운용 등 평소 임무와 부대 특성에 부합하는 교육훈련을 실시함으로써 향방작전 수행 능력을 평가받게 된다.

심리학에서 동기(動機)는 행동의 이유이다. 여기에는 행동(行動)을 유도하는 모든 요소와 행동을 활성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모든 요소가 포함된다. 용기(勇氣)는 행동을 활성화시키는 생물학적,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힘을 포함한다.

일상적인 사용에서 ‘동기부여(動機附輿)’라는 용어는 사람이 무언가를 하는 이유를 설명하는데 자주 사용한다. 동기부여는 인간행동의 원동력이다.

소위 군대는 천일양병 일일용병(千日養兵 一日用兵)라고 한다. 하루 써먹기 위해 천 날 동안 훈련한다는 뜻이다. 강군 만들기가 쉽지 않다는 의미다

평소 군대생활은 교육훈련이며 평시의 교육훈련은 전시의 전투와 직결된다. 부대의 모든 역량을‘교육훈련 제일주의(敎育訓練 第一主義’로 나아갈 때 전투력이 창출되며 전승(戰勝)은 보장된다.

교육훈련의 성패(成敗)가 곧 전투에서의 성패라는 신념하에 각급 제대 지휘관은 “내부대는 내가 훈련시켜서 나와 같이 싸우며, 전쟁의 승패는 내가 책임진다.”라는 비장한 각오로 자기 부하와 부대를 철저히 교육훈련시키고 관리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것이다.

전투의 승패는 지휘관의 리더십에 의해 좌우한다. 그것은 오직 교육훈련의 반복을 통해 이루어 진다. 연대 전술훈련 전 ·후 정신교육은 어떻게 할 것인가? 전례를 통해 훈련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동기 부여 방법들을 알아 본다.


1951년 전남 광양에서 태어 났으며, 일찍이 군에 투신, 직업군인으로 생활하였다. 주경야독(晝耕夜讀)으로 군사학과 북한학, 그리고 상담학을 전공하였다.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북한학 석사학위와 캐나다 크리스찬 대학교에 상담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지난 2015년 1월 공직생활 43년을 마감하고 사회인이 된 지 8년이란 세월이 지났다. 퇴직 후 재난안전 민방위 강사로 충청 지역과 세종특별자치시에서 강사활동을 하였다.

국가보훈처(지금의 국가보훈부) 나라사랑 강사로 위촉되어 4년간 서울시 및 경기 북부의 초중고 학생, 공무원, 군인, 주민을 대상으로 한 나라사랑교육을 하였다. 특히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개발원 연구교수로 5년간 근무하면서 고급리더십을 연구 및 강의하였다. 독서활동과 리더십 콘텐츠 개발, 연구논문 연구 등에 주력하였고 그 중에서 고급제대 리더십 사례를 언구하여 국방리더십 저널지에 여러 차례 기고한 적이 있다.

7년간 국방대학교 군전임교수로 국군장병 정신교육 교재를 집필하였다. 역사, 군인정신, 충효예 등 사례위주 정신교육교재(精神敎育敎材)를 집필해서 육, 해, 공군 장병들이 읽고, 토론하고 발표하고 다짐하는 정신전력 육성하는데 기여하였다.

본원 개편에 따른 정신신력실에서 정신전력 육성 연구를 중점 연구해 왔다. 정신전력 업무와 더불어 리더십 연구를 동시에 경험하고 연구한 한 사람이 된 셈이다.

현재는 세종특별자치시 지식기부강사를 비롯한 독도의용수비대 연합회 소속 전문강사, 서울시 서부지방법원 협의이혼 상담위원.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전문위원, 행정안전부 안전 전문강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43년간 정신전력 분야에서 연구하고 교육한 소중한 경험을 토대로 정신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전자책 작가로 활동 중에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