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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훈련 전·후 분대·소대 전술훈련 정신교육 사례

동기는 행동의 이유이다. 여기에는 행동을 유도하는 모든 요소와 행동을 활성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모든 요소가 포함된다. 용기는 행동을 활성화시키는 생물학적,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힘을 포함한다. 일상적인 사용에서 ‘동기부여’라는 용어는 사람이 무언가를 하는 이유를 설명하는데 자주 사용한다. 동기부여는 인간행동의 원동력이다. 소위 군대는 천일양병 일일용병(千日養兵 一日用兵)라고 한다. 하루 써먹기 위해 천 날 동안 훈련한다는 뜻이다. 강군 만들기가 쉽지 않다는 의미다 평소 군대생활은 교육훈련이며 평시의 교육훈련은 전시의 전투와 직결된다. 부대의 모든 역량을「교육훈련 제일주의」로 나아갈 때 전투력 창출되며 전승(戰勝)은 보장된다. 교육훈련의 성패(成敗)가 곧..
동기는 행동의 이유이다. 여기에는 행동을 유도하는 모든 요소와 행동을 활성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모든 요소가 포함된다. 용기는 행동을 활성화시키는 생물학적,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힘을 포함한다.

일상적인 사용에서 ‘동기부여’라는 용어는 사람이 무언가를 하는 이유를 설명하는데 자주 사용한다. 동기부여는 인간행동의 원동력이다.

소위 군대는 천일양병 일일용병(千日養兵 一日用兵)라고 한다. 하루 써먹기 위해 천 날 동안 훈련한다는 뜻이다. 강군 만들기가 쉽지 않다는 의미다

평소 군대생활은 교육훈련이며 평시의 교육훈련은 전시의 전투와 직결된다. 부대의 모든 역량을「교육훈련 제일주의」로 나아갈 때 전투력 창출되며 전승(戰勝)은 보장된다.

교육훈련의 성패(成敗)가 곧 전투에서의 성패라는 신념하에 각급 제대 지휘관은 “내부대는 내가 훈련시켜서 나와 같이 싸우며, 전쟁의 승패는 내가 책임진다.”라는 비장한 각오로 자기 부하와 부대를 철저히 교육훈련시키고 관리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경주하고 있는 것이다.

전투의 승패는 분·소대장이 좌우한다. 승리의 창끝이 바로 분·소대이다. 그것은 오직 훈련을 통해 이루어 진다. 전술훈련 전 후 정신교육은 어떻개 할 것인가? 전례를 통해 훈련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는 구체적인 동기 유발 방법들을 알아 본다.

지난 2015년 1월 공직생활 43년을 마감하고 사회 초년생이 된 지 8년이란 세월이 지났다. 퇴직 후 재난안전 민방위 강사에 도전하여 주로 충청 지역과 세종특별자치시에서 강사활동을 하였다.

현재 세종특별자치시 지식기부강사를 비롯한 독도의용수비대 연합회 소속 전문강사, 서울 서부지방법원 협의이혼 상담위원.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전문위원, 행정안전부 안전 전문강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개발원 연구교수로 5년간 근무하면서 리더십에 관한 독서활동과 리더십 콘텐츠 개발, 연구논문 연구 등에 주력하야 왔다. 그 중에서 고급제대 리더십 사례를 언구하여 국방리더십 저널지에 여러 차례 기고한 적이 있다.

27년간 전후방 각급부대와 육군본부 등 정책부서에서 다년간 장병정신교육과 정신전력 직무 수행, 연구 경험 등 전문성을 쌓아 왔다.

특히 전역 후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 개발원 연구교수로서 5년간 근무하면서 고급제대 리더십 개발 연구와 더불어 고급제대 리더십 프로그램 개발 그리고 본원 개편에 따른 정신신력실에서 정신전력 육성 연구를 중점 연구해 왔다. 그러니까 정신전력 업무와 더불어 리더십 연구를 동시에 경험하고 연구한 한 사람이 된 셈이다. 43년간 정신전력 분야에서 연구하고 교육한 소중한 경험을 토대로 정신교육 콘텐츠를 개발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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