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0 0 0 0 0 1개월전 1

교육훈련 전·후 ‘주특기 훈련 및 간부교육’정신교육 사례

각종훈련 전․후 과목에 맞는 적절한 사례위주 교육을 통하여 피교육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그들 내부에 잠재되어 있는 강한 의욕을 불러 일으켜 자발적인 참여의식을 고취시켜야 한다. 현 각종훈련 전 ․후 정신교육 덕목에 대한 관련자료가 부분적으로는 되어 있지만 병공통과제 훈련부터 주특기, 부대훈련에 이르기까지 일목요원하게 체계적으로 활용할수 있는 종합참고자료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각종훈련 전․후 장병들에게 “왜 이 교육훈련을 받아야만 하고 이 훈련을 받고 나면 어떤 효과가 있는가?”에 대한 명확한 목적의식과 당위성을 인식시켜 줄 때 자발적으로 참여한다는 MZ세대 장병의 특성을 감안, 그들의 의식성향에 맞고 쉽게 공감할 수 있는 ‘교육훈련 전·후 ‘주특기 훈련 및 간부교육’정신교육 사례..
각종훈련 전․후 과목에 맞는 적절한 사례위주 교육을 통하여 피교육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그들 내부에 잠재되어 있는 강한 의욕을 불러 일으켜 자발적인 참여의식을 고취시켜야 한다.

현 각종훈련 전 ․후 정신교육 덕목에 대한 관련자료가 부분적으로는 되어 있지만 병공통과제 훈련부터 주특기, 부대훈련에 이르기까지 일목요원하게 체계적으로 활용할수 있는 종합참고자료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각종훈련 전․후 장병들에게 “왜 이 교육훈련을 받아야만 하고 이 훈련을 받고 나면 어떤 효과가 있는가?”에 대한 명확한 목적의식과 당위성을 인식시켜 줄 때 자발적으로 참여한다는 MZ세대 장병의 특성을 감안, 그들의 의식성향에 맞고 쉽게 공감할 수 있는 ‘교육훈련 전·후 ‘주특기 훈련 및 간부교육’정신교육 사례 자료집’을 발간하게 되었다.

본서는 가급적 외국 정신교육 사례를 지양하고 주로 6. 25전쟁에 비중을 둔 한국군 중심의 전사(戰史)에서 정신교육소재를 발굴하여 사례중심으로 개인훈련, 부대훈련, 작계시행훈련, 교육훈련 붐 조성 순으로 수록하였다.
아무쪼록 본서가 각종 교육훈련 전․후는 물론 정신교육의 날 지휘관 정신교육, 기회교육, 토론회 등 널리 활용되어 지휘관(자)들이 성과있는 교육훈련으로 적과 싸워 승리할 수 있는「강한 군대 」육성에 일조가 되기를 기대한다.


지난 2015년 1월 공직생활 43년을 마감하고 사회 초년생이 된 지 8년이란 세월이 지났다. 퇴직 후 재난안전 민방위 강사에 도전하여 주로 충청 지역과 세종특별자치시에서 강사활동을 하였다.

현재 세종특별자치시 지식기부강사를 비롯한 독도의용수비대 연합회 소속 전문강사, 서울 서부지방법원 협의이혼 상담위원.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전문위원, 행정안전부 안전 전문강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개발원 연구교수로 5년간 근무하면서 리더십에 관한 독서활동과 리더십 콘텐츠 개발, 연구논문 연구 등에 주력하야 왔다. 그 중에서 고급제대 리더십 사례를 언구하여 국방리더십 저널지에 여러 차례 기고한 적이 있다.

27년간 전후방 각급부대와 육군본부 등 정책부서에서 다년간 장병정신교육과 정신전력 직무 수행, 연구 경험 등 전문성을 쌓아 왔다.

특히 전역 후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 개발원 연구교수로서 5년간 근무하면서 고급제대 리더십 개발 연구와 더불어 고급제대 리더십 프로그램 개발 그리고 본원 개편에 따른 정신신력실에서 정신전력 육성 연구를 중점 연구해 왔다. 그러니까 정신전력 업무와 더불어 리더십 연구를 동시에 경험하고 연구한 한 사람이 된 셈이다. 43년간 정신전력 분야에서 연구하고 교육한 소중한 경험을 토대로 정신교육 콘텐츠를 개발 중이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