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0 0 0 0 0 2개월전 1

교육훈련 전·후 병공통과제 훈련 정신교육 사례

신병교육대에 가면‘훈련 시 땀, 전투 시 피’라는 문구가 있다. 훈련 중에 흘리는 땀 한 방울은 전투에서 흘리는 피 한 방울과 같다는 의미로 전쟁 발생 시 피를 한 방울이라도 덜 흘리기 위해서는 평상시 땀을 한 방울이라도 더 흘려가며 실전과 같이 훈련해야 한다는 뜻이다. 교육훈련 전·후 정신교육 사례집을 발간한다. 이 책자는 병사들이 교육훈련시 지휘관 훈시 또는 교관이 과목과 관련, 왜 이 교육을 받아야 하는가? 교육을 받지 않으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가 등을 주입시키기 위한 자료집이다. 이론교육을 탈피하고 다영한 전투사례 등을 발굴, 제공함으로써 흥미유발과 동시에 동기유발로 교육훈련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시도이다. 주요내용은 체력단련, 제식훈련, 태권도, 행군훈련, 전술행군훈..
신병교육대에 가면‘훈련 시 땀, 전투 시 피’라는 문구가 있다. 훈련 중에 흘리는 땀 한 방울은 전투에서 흘리는 피 한 방울과 같다는 의미로 전쟁 발생 시 피를 한 방울이라도 덜 흘리기 위해서는 평상시 땀을 한 방울이라도 더 흘려가며 실전과 같이 훈련해야 한다는 뜻이다.

교육훈련 전·후 정신교육 사례집을 발간한다. 이 책자는 병사들이 교육훈련시 지휘관 훈시 또는 교관이 과목과 관련, 왜 이 교육을 받아야 하는가? 교육을 받지 않으면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가 등을 주입시키기 위한 자료집이다.

이론교육을 탈피하고 다영한 전투사례 등을 발굴, 제공함으로써 흥미유발과 동시에 동기유발로 교육훈련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시도이다.

주요내용은 체력단련, 제식훈련, 태권도, 행군훈련, 전술행군훈련(戰術行軍訓練), 총검술(銃劍術), 각개전투(各個戰鬪), 개인화기 사격술(個人火器 射擊術), 수류탄 투척(手榴彈 投擲), 대공사격(對空射擊), 경계(警戒), 화생방(化生防), 개인위생 및 구급법, 지뢰 및 부비츄랩, 대전차공격對戰車攻擊), 정신교육(精神敎育)이다.

20세기 전반 할리우드 영화를 이끈 영화감독 세실 데밀은 다음과 같은 명언을 남겼다. “우리는 법칙을 깨뜨릴 수 없다. 단지 법칙을 거스르는 우리 자신을 깨뜨릴 수 있을 뿐이다. ” 평상시 피와 땀을 흘린 훈련 없이 전투로부터 승리하는 방법은 없다. 이제는 무관심과 소극적인 자기 자신을 먼저 깨뜨려야 할 때다. 그 깨트리는 수단의 하나의 시도가 바로 ‘교육훈련 전·후 병공통과제 훈련 정신교육 사례집’이다.
지난 2015년 1월 공직생활 43년을 마감하고 사회 초년생이 된 지 8년이란 세월이 지났다. 퇴직 후 재난안전 민방위 강사에 도전하여 주로 충청 지역과 세종특별자치시에서 강사활동을 하였다.

현재 세종특별자치시 지식기부강사를 비롯한 독도의용수비대 연합회 소속 전문강사, 서울 서부지방법원 협의이혼 상담위원.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전문위원, 행정안전부 안전 전문강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개발원 연구교수로 5년간 근무하면서 리더십에 관한 독서활동과 리더십 콘텐츠 개발, 연구논문 연구 등에 주력하야 왔다. 그 중에서 고급제대 리더십 사례를 언구하여 국방리더십 저널지에 여러 차례 기고한 적이 있다.

27년간 전후방 각급부대와 육군본부 등 정책부서에서 다년간 장병정신교육과 정신전력 직무 수행, 연구 경험 등 전문성을 쌓아 왔다.

특히 전역 후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 개발원 연구교수로서 5년간 근무하면서 고급제대 리더십 개발 연구와 더불어 고급제대 리더십 프로그램 개발 그리고 본원 개편에 따른 정신신력실에서 정신전력 육성 연구를 중점 연구해 왔다. 그러니까 정신전력 업무와 더불어 리더십 연구를 동시에 경험하고 연구한 한 사람이 된 셈이다. 43년간 정신전력 분야에서 연구하고 교육한 소중한 경험을 토대로 정신교육 콘텐츠를 개발 중이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