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상에는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을 정도로 기묘하게 생긴 많은 동물들이 나름대로의 생존방식을 가지고 살고 있다. 그 중에서도 ‘오리같은 부리, 두저지 같은 신체, 비버같은 꼬를 가진 동물’로 표현하는 오리너구리만큼 기묘하게 생긴 동물은 없을 것이다.
오리너구리는 지난 2000년 호주 시드니 올림픽 마스코트로 등장할 정도로 호주사람들의 지극한 사랑을 받고 있다.
오리너구리는 마치 다양한 동물들의 부품을 모아 놓은 것과 같은 형태를 가지고 있다. 젖으로 새끼를 키우는 표유류지만 알을 낳으며, 조류처럼 생식판과 소화판 등이 하나로 결합되어 있고 양서류처럼 물과 붙을 오가며 생활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오리너구리가 현재와 같은 형태를 갖게 된 것은 호주가 대륙에서 분리되면서 자연환경에 큰 변화가 생기고 이 와중에서 살아남기 위해 자신의 형태를 끊임없이 변화(變化)시켰던 결과다.
개인이고 조직이고 심지어 국가도 생명체의 생존원리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다. 즉 경쟁이 치열한 사회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변화에 충실해야 한다는 것이다.
보통 사람들에게 “과거로 다시 돌아가면 지금과 달라질까?”라고 물으면 “당연하지. 지금보다 열심히 살 텐데”라고 말을 한다.
과연 그들이 과거로 돌아가면 지금처럼 후회(後悔)하지 않고 잘 살 수 있을까? 모두가 한 번쯤 깊이 생각해 볼 일이디. 인생을 다시 산다면 나는 과연 후회없는 삶을 살수 있을까? 그 비결을 하나씩 알아 본다.
● 이회승
1935년 경기도 광주에서 태어나 고려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과정을 수료하였다. 만학으로 캐나다 크리스찬대학교에서 상담학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작장생활로는 해운산업연구원 기획정보실장 연구조정실장과. 해양수산개발원 초청연구위원등 을 역임하면서 70세에 은퇴하였다.
중요한 활동실적으로는, ①중앙노인전문가관 모니터활동, ②경기지방경찰청 상담전문위원, ③서울시시니어아케데미강사 ④국가인권위원회 노인인권지킴이단 ⑤대한노인회, 종교단체등에서 강의등을 들 수 있다. 저서로는 ① 아름다운 황혼을 준비하라 ② 퇴직후 인생경영 ③ 삶을 빛낸 소중한 이야기 ④ 은퇴후 100세시대 지혜롭게 사는 법 등 7종이 있다. 그뱎에 집필과 관련된 수상으로는 보건복지부에서 주최한 “활동적인 시니어 확산을 위한 자서전 공모전”에서 본인이 최우수싱을 받았다.
● 이상복
지난 2015년 1월 공직생활 43년을 마감하고 사회 초년생이 된 지 8년이란 세월이 지났다. 퇴직 후 재난안전 민방위 강사에 도전하여 주로 충청 지역과 세종특별자치시에서 강사활동을 하였다.
현재 세종특별자치시 지식기부강사를 비롯한 독도의용수비대 연합회 소속 전문강사, 서울 서부지방법원 협의이혼 상담위원, 행정안전부 안전교육 전문강사, 한국군사문제 연구원 전문연구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개발원 연구교수로 5년간 근무하면서 리더십에 관한 독서활동과 리더십 콘텐츠 개발, 리더십 사례 연구 등에 주력하여 왔으며 주로 글로벌 현장 리더십과 국내외 명장 리더십을 연구하여 국방리더십 저널지와 대외기관에 기고하였다. 고급제대 리더십 프로그램개발팀에 들어가 영상 프로그램도 개발하였다. 현재는 네이버 블로그 운영과 전자책을 집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