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 0 0 0 0 0 5개월전 1

‘왜 통일인가?’강의 교안

통일은 왜 이뤄져야 할까요? 통일을 이룩한다는 것은 일차적으로 분단을 극복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단순히 분단 이전 상태로 돌아가는 것만이 아닙니다. 서로 다른 두 체제를 하나로 통합하여 새로운 민족공동체(民族共同體)를 건설하는 것입니다. 분단 상황이 지속되면 남북의 군사대립으로 인해 불필요한 국력이 낭비되고, 이산가족들의 고통은 계속되며, 자원은 비효율적으로 사용되게 됩니다. 그리고 세계 유일한 분단 국가로써 전쟁 가능성이 있는 나라로 여겨져 분단 상황은 국제 관계에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세계화와 통일의 선구자, 故 박세일 교수 대한민국이 건국한 1948년 서울특별시에서 출생한 박세일 전 의원은 서울고와 서울대 법대를 거쳐 일본 도쿄대(동경대) 대학원과 미국 코넬대 대학원에서 경제학박사 학..
통일은 왜 이뤄져야 할까요? 통일을 이룩한다는 것은 일차적으로 분단을 극복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단순히 분단 이전 상태로 돌아가는 것만이 아닙니다. 서로 다른 두 체제를 하나로 통합하여 새로운 민족공동체(民族共同體)를 건설하는 것입니다.
분단 상황이 지속되면 남북의 군사대립으로 인해 불필요한 국력이 낭비되고, 이산가족들의 고통은 계속되며, 자원은 비효율적으로 사용되게 됩니다. 그리고 세계 유일한 분단 국가로써 전쟁 가능성이 있는 나라로 여겨져 분단 상황은 국제 관계에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세계화와 통일의 선구자, 故 박세일 교수 대한민국이 건국한 1948년 서울특별시에서 출생한 박세일 전 의원은 서울고와 서울대 법대를 거쳐 일본 도쿄대(동경대) 대학원과 미국 코넬대 대학원에서 경제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산업은행 조사부, 한국개발연구원(KDI) 수석연구원을 거쳐 모교인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교수를 맡았다. 지난 2017년 1월 13일 향년 69세로 타계하였다.
의 특강을 직접 듣고 동영상도 수차례 반복해서 들었으며, 특강내용을 직접 받다 썼습니다. 그분 만큼 통일에 대한 비전과 사명감이 투철한 분은 아직 만난 적이 없습니다.
존경과 경의를 표하며 가장 감동받는‘왜 통일인가?’특강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1951년 전라남도 광양에서 태어나 일찍이 직업군인의 길로 들어섰다. 주경야독으로 대학에서 군사학과 법학을 전공하였고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북한학 석사과정과 총신대 신대원 석사과정을 수료했다.

캐나다 크리스천대학교에서 상담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국방대학교 군전임교수,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개발원 연구교수, 국방대학교 안보문제연구소 전문연구원, 국방정신전력원 전문연구원, 주식회사 잡뉴스 솔로몬 서치 이사 및 컨설턴트, 국가보훈처(지금의 보훈부) 나라사랑 전문교수, 글로벌교육문화연구원 인상교육 강사, 등 역임했다.

지난 2015년 1월 공직생활 43년을 마감하고 사회 초년생이 된 지 8년이란 세월이 지났다. 퇴직 후 재난안전 민방위 강사에 도전하여 주로 충청 지역과 세종특별자치시에서 강사활동을 하였다.

현재 세종특별자치시 지식기부강사를 비롯한 독도의용수비대 연합회 소속 전문강사, 서울 서부지방법원 협의이혼 상담위원, 행정안전부 안전교육 전문강사, 한국군사문제 연구원 전문연구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개발원 연구교수로 5년간 근무하면서 리더십에 관한 독서활동과 리더십 콘텐츠 개발, 리더십 사례 연구 등에 주력하여 왔으며 주로 글로벌 현장 리더십과 국내외 명장 리더십을 연구하여 국방리더십 저널지와 대외기관에 기고하였다. 고급제대 리더십 프로그램개발팀에 들어가 영상 프로그램도 개발하였다. 현재는 네이버 블로그 운영과 전자책을 집필하고 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