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 있어서 최고의 행복은 우리가 사랑받고 있음을 확신하는 것이다.(빅터 위고)
사랑받고 싶다뎐 사랑하라. 그리고 사랑스럽게 행동하라.(벤자민 프랭클린)
우리는 오로지 사랑을 함으로써 사랑을 배울 수 있다(아이리스 머독)
미숙한 사랑은 ‘당신이 필요해서 당신을 사랑한다’고 하지만 성숙한 사랑은‘사랑하니까 덩신이 필요하다’고 한다.(윈스턴 처칠)
중요한 것은 사랑을 받는 것이 아나라 사랑을 하는 것이었다.(서머셋 모음)
사랑은 판단하지 않는다. 주기만 할 뿐이다.(마더 테레사)
사랑은 오래 참고 사랑은 온유하며 자기의 유익을 구치 아니하며 성내지 아니하며 악한 것을 생각하지 아니하며 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모든 것을 참으며 모든 것을 바라며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고린도전서 13장 4∼7절)
이 사랑에 대한 짧은 명언은 영화 ‘벤허’에 나오는 ‘에스더((하야 하라릿 분)이 유다 벤허를 향한 사랑의 마음을 표현 한 것입니다. 따라써 메살라처럼 변해 버린 벤허를 엤날의 모습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사랑의 노력들을 짧은 줄거리를 통해 확인해 본다.
1951년 전라남도 광양에서 태어나 일찍이 직업군인의 길 들어섰다. 주경야독으로 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북한학 석사과정과 총신대 신대원 석사과정을 수료했다.
캐나다 크리스천대학교에서 상담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고, 국방대학교 군전임교수,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개발원 연구교수, 국방대학교 안보문제연구소 전문연구원, 국방정신전력원 전문연구원, 주식회사 잡뉴스 솔로몬 서치 이사 및 컨설턴트, 국가보훈처(지금의 보훈부) 나라사랑 전문교수, 글로벌교육문화연구원 인성교육 강사 등을 역임했다.
지난 2015년 1월 공직생활 43년을 마감하고 사회 초년생이 된 지 8년이란 세월이 지났다. 퇴직 후 재난안전 민방위 강사에 도전하여 주로 충청 지역과 계룡시, 세종특별자치시에서 강사활동을 하였다.
현재 세종특별자치시 지식기부강사를 비롯한 독도의용수비대 연합회 소속 전문강사, 서울 서부지방법원 협의이혼 상담위원, 행정안전부 안전교육 전문강사,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전문연구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개발원 연구교수로 5년간 근무하면서 리더십에 관한 독서활동과 리더십 콘텐츠 개발, 리더십 사례 연구 등에 주력하여 왔으며 주로 글로벌 현장 리더십과 국내외 명장 리더십을 연구하여 국방리더십 저널지와 대외기관에 기고하였다. 고급제대 리더십 프로그램개발팀에 들어가 영상 프로그램도 개발하였다. 현재는 네이버 블로그 운영과 전자책을 집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