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 0 0 0 7 0 4개월전 1

불멸의 민족혼 안중근 의사의 애국단심 구국충정 리더십

‘조국(祖國)이란 무엇인가’, ‘민족(民族)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가끔 이런 물음을 던질 때가 있다. 특히 조국의 안위를 책임지고 있는 공직자 (公職者), 지도자(指導者) 또는 군(軍)의 고급리더들이라면 이것이 더욱 가슴에 와 닿는 물음일 것이다. 이에 대한 해답을 명쾌하게 밝혀줄 수 있는 분이 바로 대한제국 말기에 활약한 계몽운동가이자 군인이며 독립운동가인 안중근(安重根, 1879~1910) 의사(義士)이다. 그는 대한제국(大韓帝國)을 침탈한 원흉(元凶)인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 1841-1909)를 민족의 이름으로 처단한 애국자요, 우리의 위대한 스승이며 참군인이기 때문이다. 안중근에 대한 사실기록은 많이 있다. 아동전기(兒童傳記)를 제외하고 8·15해방 전에 15종, 8·..
‘조국(祖國)이란 무엇인가’, ‘민족(民族)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가끔 이런 물음을 던질 때가 있다. 특히 조국의 안위를 책임지고 있는 공직자 (公職者), 지도자(指導者) 또는 군(軍)의 고급리더들이라면 이것이 더욱 가슴에 와 닿는 물음일 것이다.

이에 대한 해답을 명쾌하게 밝혀줄 수 있는 분이 바로 대한제국 말기에 활약한 계몽운동가이자 군인이며 독립운동가인 안중근(安重根, 1879~1910) 의사(義士)이다.

그는 대한제국(大韓帝國)을 침탈한 원흉(元凶)인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 1841-1909)를 민족의 이름으로 처단한 애국자요, 우리의 위대한 스승이며 참군인이기 때문이다.
안중근에 대한 사실기록은 많이 있다. 아동전기(兒童傳記)를 제외하고 8·15해방 전에 15종, 8·15해방 후에 33종이나 된다.

그러한 것들은 대부분 리더십 측면보다는 문학적인 측면에서 쓰여진 것들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의병 참모중장 안중근의 리더십에 대하여 재조명해 본다.
지난 2015년 1월 공직생활 43년을 마감하고 사회 초년생이 된 지 8년이란 세월이 지났다. 퇴직 후 재난안전 민방위 강사에 도전하여 주로 충청 지역과 세종특별자치시에서 강사활동을 하였다.

현재 세종특별자치시 지식기부강사를 비롯한 독도의용수비대 연합회 소속 전문강사, 서울 서부지방법원 협의이혼 상담위원.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전문위원, 행정안전부 안전 전문강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개발원 연구교수로 5년간 근무하면서 리더십에 관한 독서활동과 리더십 콘텐츠 개발, 리더십 사례 연구 등에 주력하야 왔으며 주로 글로벌 현장 리더십과 국내외 명장 리더십을 국방리더십 저널지에 기고한 적이 있다. 고급제대 리더십 프로그램 팀에 들어가 영상물도 개발하였다.

특히 육군화랑부대 근무때 사단장의 지시에 의거 ‘강재구 기념관’을 건립할 때 전시실 구성을 가지고 많은 고민을 하던 중 실무장교와 특기병 사병을 인솔, 이곳 안중근 기념관을 방문하여 많은 영감을 받은 곳이다.

지나온 20세기의 험난한 독립운동사에서 한국인의 상징적 인물을 고른다면 단연 동양평화와 조국의 자주독립을 위해 헌신한 안중근 의사며 우리 후손이 안을 불멸의 ’영웅(英雄)‘으로 칭송하게 된 이유다.

황해도 명문가 출신으로 ’노블레스 오블리주(Nobility Obliges))를 몸소 실천한 안중근 의사의 숭고한 애국정신(愛國精神)과 불꽃 같은 삶은 민족정기(民族正氣)의 표상으로 천추에 길이 빛날 것이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