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 1 0 0 9 0 8개월전 2

어느 30살 훈련병의 위기 개입 이야기

위기상담 리더십

한 사람을 위기에서 돕는 일은 작은 관심과 실천에서 시작된다. 심리적 위기(心理的 危機)란 평상시의 적응적 균형상태가 깨져, 일상생활을 여위하기 어려울 정도의 극심한 정서적 고통과 혼란을 경험하는 경우이다. 평소처럼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하기 어렵고 기존의 대처 방법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정도의 심각한 위기 상태로 자살, 자해를 비롯한 극심한 우울 및 불안, 극심한 스트레스 등과 같이 통제하기 어려운 상태를 말한다. 그러면 위기상담(危機相談)이란 무엇인가? 위기에 처한 내담자가 현재의 위기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으로, 단기적으로는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우며 장기적으로는 위기 이전의 건강한 상태로 돌아가거나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나아가 자신..
한 사람을 위기에서 돕는 일은
작은 관심과 실천에서 시작된다.
심리적 위기(心理的 危機)란 평상시의 적응적 균형상태가 깨져, 일상생활을 여위하기 어려울 정도의 극심한 정서적 고통과 혼란을 경험하는 경우이다.
평소처럼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하기 어렵고 기존의 대처 방법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정도의 심각한 위기 상태로 자살, 자해를 비롯한 극심한 우울 및 불안, 극심한 스트레스 등과 같이 통제하기 어려운 상태를 말한다.

그러면 위기상담(危機相談)이란 무엇인가?
위기에 처한 내담자가 현재의 위기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으로, 단기적으로는 당면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우며 장기적으로는 위기 이전의 건강한 상태로 돌아가거나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나아가 자신의 어려움을 딛고 일어날 수 있도록 주변의 지지(支持) 및 자원(資源)을 발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극한 위기사건이 발생하면 위기상황에 신속히 개입하여 빠른 조치를 통해 피해자의 심리·신체적 고통을 최소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작가가 과거 육군훈련소 근무시 30살 훈련병이 심각한 위기상황에 처했을 때 자연스섭게 개입하여 분노조절 상담을 통해 문제를 헤결 해준 실제 사례를 소개하려고 한다.
지난 2015년 공직생활 43년을 마치고 현재는 안전지킴이로 민방위 강사, 학교안전교육 강사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행정안전부 안전교육 전문강사입니다. 퇴직 후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안전분야 민방위 교육 강사였습니다.

그래서 열심히 노력해서 단기간에 재난안전 지도사 1급, 학교재난안전 지도사 1급. 재난전문가 자격증. 지진 전문강사 자격증까지 땄습니다.

이후 재난 생존학에 대해 관심이 생겼습니다. 이 공부에 집중했습니다. 드꺼운 대학 노트를 준비하여 메모하고 그림까지 그리면서...

심리적 위기(心理的 危機)란 평상시의 적응적 균형상태가 깨져, 일상생활을 여위하기 어려울 정도의 극심한 정서적 고통과 혼란을 경험하는 경우입니다.

평소처럼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하기 어렵고 기존의 대처 방법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정도의 심각한 위기 상태로 자살, 자해를 비롯한 극심한 우울 및 불안, 극심한 스트레스 등과 같이 통제하기 어려운 상태를 말합니다.

극한 위기사건이 발생하면 위기상황에 신속히 개입하여 빠른 조치를 통해 피해자의 심리·신체적 고통을 최소화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경기도 소재 고등학교에서 지진, 화재, 학교폭력, 자살예방, 자전거 안전, 교통안전, 응급조치 등 주요 안전에 대해 강의를 한 소중한 경험이 있습니다.

작가가 과거 육군훈련소 근무시 30살 훈련병이 심각한 위기상황에 처했을 때 자연스섭게 개입하여 분노조절 상담을 통해 문제를 헤결 해준 실제 사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끝으로 위편삼절(韋編三絶), 공자가 중국의 고전 주역(周易)을 읽고 또 읽어 책을 묶은 가죽끈이 여러 번 끊어졌다.‘배우고 익히면 그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學而時習之 不亦說乎)’는 삶의 자세로‘위기상담 리더십’분야 전문가가 되기 위한 비전을 설정하고 오늘도 자료 수집 및 연구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