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 1 0 0 5 0 4개월전 1

리더십과 연계한 정신전력 발전방안 연구

정신전력 강화를 위한 장병 정신교육과 리더십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리더십 교육은 무형전력을 관리하는 차원에서 상호밀접한 관련성을 갖고 있으며, 정신교육에 의해 육성된 전투력이 리더십에 의해 발휘된다고 할 만큼 상호 보완관계에 있는 개념이다. 그러나 정신전력 함양을 위한 부서는 국방정신교육원이 폐지되고 난후 정훈병과 중심으로 리더십 역량함양은 각군 리더십센터 및 각급 양성 및 보수교육 업무담당자 중심으로 각각 별개의 장에서 각각의 개념을 바탕으로 노력하다보니 교육시행의 당위성이나 무형전력 관리의 필요성보다 교육의 설득력과 사회와의 통용성에 기반을 두고 군내에 전달됨으로써 군의 정신적 가치체계 정립의 혼란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즉, 리더십교육과 정신교육의 엇갈린 부침(浮沈)으로 인해 지속되어야할..
정신전력 강화를 위한 장병 정신교육과 리더십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리더십 교육은 무형전력을 관리하는 차원에서 상호밀접한 관련성을 갖고 있으며, 정신교육에 의해 육성된 전투력이 리더십에 의해 발휘된다고 할 만큼 상호 보완관계에 있는 개념이다.

그러나 정신전력 함양을 위한 부서는 국방정신교육원이 폐지되고 난후 정훈병과 중심으로 리더십 역량함양은 각군 리더십센터 및 각급 양성 및 보수교육 업무담당자 중심으로 각각 별개의 장에서 각각의 개념을 바탕으로 노력하다보니 교육시행의 당위성이나 무형전력 관리의 필요성보다 교육의 설득력과 사회와의 통용성에 기반을 두고 군내에 전달됨으로써 군의 정신적 가치체계 정립의 혼란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즉, 리더십교육과 정신교육의 엇갈린 부침(浮沈)으로 인해 지속되어야할 정신교육의 영역이 생략, 대체됨으로 인해 무형전력 관리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

최근의 이러한 무형전력 육성 차원의 문제점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리더십과 정신전력의 역할과 기능을 무형전력의 강화라는 차원에서 개념적으로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장병정신교육 시행체계를 분석하여 리더십과 연계한 정신전력 발전방안을 제안코자 한다.
지난 2015년 1월 공직생활 43년을 마감하고 사회 초년생이 된 지 8년이란 세월이 지났다. 퇴직 후 재난안전 민방위 강사에 도전하여 주로 충청 지역과 세종특별자치시에서 강사활동을 하였다.

현재 세종특별자치시 지식기부강사를 비롯한 독도의용수비대 연합회 소속 전문강사, 서울 서부지방법원 협의이혼 상담위원.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전문위원, 행정안전부 안전 전문강사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특히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개발원 연구교수로 5년간 근무하면서 리더십에 관한 독서활동과 리더십 콘텐츠 개발, 연구논문 연구 등에 주력하야 왔다. 그 중에서 고급제대 리더십 사례를 언구하여 국방리더십 저널지에 여러 차례 기고한 적이 있다.

제4차 산업혁명, 코로나 19 시대, MZ세대, 복지관리주의 등 우리 주변의 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속에서 리더로서 우리는 어떨게 해야 할것인가? 대체 리더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할까? 도대체 인간중심의 리더십이 무엇일까?

26년간 전후방 각급부대와 육군본부 등 정책부서에서 다년간 장병정신교육과 정신전력 직무 수행, 연구 경험 등 전문성을 쌓아 왔다.

특히 전역 후 국방대학교 국방리더십 개발원 연구교수로서 5년간 근무하면서 고급제대 리더십 개발 연구와 더불어 고급제대 리더십 프로그램 개발 그리고 본원 개편에 따른 정신신력실에서 정신전력 육성 연구를 중점 연구해 왔다. 그러니까 정신전력 엄무와 더불어 리더십 연구를 동시에 경험하고 연구한 한 사람이 된 셈이다.
연구업무를 맡은지 2년간 누구 보다도 많은 생각을 하였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토의 과정을 거쳐 발전 방향를 모색했던 분야이기도 하다. 그리고 정신전력 육성 관련 얀구자료도 오랫동안 축척해 왔다.

이러한 지식과 전문성을 토대로 본 논문에서 리더십과 정신전력의 관계성과 상호 보완성, 그리고 리더십과 정신전력을 연계한 발전방향은 어떤가를 모색해 보았다.

정신전력과 리더십을 특정 부서나 병과에 맡길 것이 아니라 지휘관 책임하에 전 참모가 참여한 가운데 자기 분야에서 정신전력 분야를 찾아서 최선을 다하고 그 노력정도를 평가하는 통합 시스템이 구축되고 그런 방향으로 발전되어야 한다는 문제제기를 하면서 발전 방향을 모색해 보았다.

본 연구가 장신전력 연구에 관심이 있는 분이나 실제 이 분야에 종사하는 분들, 그리고 관련 학교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이 정신전력 학습에 디딤돌 역할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본 책자의 후기 반응 봐서 정신전력 관련 후속 논문을 계속 쓸 예정이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