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처치는 생명을 보존하고 추가 피해를 예방하거나 회복을 촉진하기 위해 부상을 입거나 갑자기 아픈 사람에게 즉각적이고 일시적으로 제공하는 치료입니다
응급처치 교육은 부상, 질병 및 기타 건강상의 응급상황을 포함한 다양한 응급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개인에게 제공합니다
응급상황이 발생하여 즉시 119에 신고를 하였지만 전문의료 지원이 도착할 때까지 기다리는 동안 생명을 구하는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인간은 아는 만큼 보이고 보이는 만큼 행동합니다.
제대로 된 응급조치 행동은 삶과 죽음의 차이을 만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완전한 회복의 가능성을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응급처치도 생명을 살리는 골든 타임이 있기 때문입니다.
“어리석은 자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서만 배우려고 하고 지혜로운 사람은 타인의 경함도 자신의 경험으로 여긴다.”(제임스 푸르드)
막상 응급조치 강의를 하려고 하면 어떤 내용을, 어떻게 진행할지 막연할 때가 있습니다. 제대로 연구해서 콘텐츠를 작성하려고 해도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런 분들을 위하여 본 강의 콘텐츠는 하나의 길잡이 역할을 할것입니다.
여기에 자신의 경험과 정보를 추가한다면 보다 내실있는 교육이 될 것입니다.
실제 경기도 지역 00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헸던 자료입니다. 리더십은 한마디로 말하면 영향력입니다. 이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공감과 행동, 변화의 긍정적인 영향력을 기대하면서 작성했습니다.
오늘 강의는 000고등학생의 생명을 살리는 응급처치 리더십입니다. 강의 순서는 크게 6개의 주제입니다.
응급처치란 무엇인가? 그 목적과 중요성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 보고, 상황별 응급처치에 대해 중점적으로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응급처치 일반원칙과 주의사항, 그리고 학생들의 자세 등으로 주로 PPT와 동영상을 활용하여 방송강의로 진행하겠습니다.
지난 2015년 공직생활 43년을 마치고 현재는 안전지킴이로 민방위 강사, 학교안전교육 강사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행정안전부 안전교육 전문강사입니다. 퇴직 후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안전분야 민방위 교육 강사였습니다.
그래서 첫 번째 하는 일이 안전교욱 자격증을 따는 일이었습니다. 더욱이 경주 지진과 포항지진을 보면서 지진은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구나! 하는 경각심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열심히 노력해서 단기간에 재난안전 지도사 1급, 학교재난안전 지도사 1급. 재난전문가 자격증. 지진 전문강사 자격증까지 땄습니다.
이후 재난 생존학에 대해 관심이 생겼습니다. 이 공부에 집중했습니다. 드꺼운 대학 노트를 준비하여 메모하고 그림까지 그리면서...
무엇보다 행정안전부 안전교육 전문가로 등록되어 시청각 교육을 비롯한 연수교육을 매년 받아 왔습니다. 특히 시청각 교육을 마음껏 활용했습니다. 사실 재난안전 교육만 받으면 되는데 저는 초급, 중급, 고급과정을 전 과목을 학습했습니다. 행정안전부에서 분류하는 8개 전과목을 공부한 셈입니다
그리고 재난안전 민방위 교육 연수도 행전안전부 산하 국가민방위재난안전교육원에서 매년 연수교욱을 받아 왔습니다. 특히 경기도 소재 고등학교에서 지진, 화재, 학교폭력, 자살예방, 자전거 안전, 교통안전, 응급조치 등 주요 안전에 대해 강의를 한 소중한 경험이 있습니다.
끝으로 위편삼절(韋編三絶), 공자가 중국의 고전 주역(周易)을 읽고 또 읽어 책을 묶은 가죽끈이 여러 번 끊어졌다.‘배우고 익히면 그 또한 기쁘지 아니한가(學而時習之 不亦說乎)’는 삶의 자세로‘재난과 생존학’분야 최고 전문가가 되기 위한 비전을 설정하고 오늘도 자료 수집 및 연구에 몰두하고 있습니다.